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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입학사정관제서 고등학교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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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서울대학교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각 고등학교의 특성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서울대는 전자책(e-book) 형태의 ‘고등학교 학생과 선생님을 위한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안내’(총 36쪽)를 지난 26일 서울대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서울대가 최초로 입학사정관 전형의 선발기준과 준비방법 등을 밝힌 것이다.
이날 공개된 안내에서 서울대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학생을 평가하는 세 가지 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 그리고 학교소개자료를 제시했다.

학교소개자료를 통해 학생 개인의 역량과 노력뿐만 아니라 소속된 학교의 특성도 평가하겠다는 얘기다.

서울대 측은 학교소개자료의 구체적인 예로 개인적인 환경 이외에 ▲학교의 지역적 특성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내용 특성 ▲학업관련 활동 및 교과 외 활동의 운영 방식과 세부적인 내용 등을 들었다.
또 그 반영 방법에 대해서는 만약 어떤 학생이 학교생활기록부에 방과후 심화학습을 이수한 내용을 적었다면 학교소개자료를 통해 해당 방과 후 심화학습이 어떤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이러한 활동이 지원자의 학업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시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서울대가 고등학교의 다양한 특성을 입시에 반영하겠다는 것을 공식화했다는 의미가 있지만 이런 방침이 단순한 형태의 고교등급제 등과 연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말 정운찬 국무총리는 고교등급제가 현실적으로 이미 무너진 제도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3월 초에는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이배용 당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역시 비슷한 의견을 밝혔다. 고교특성화와 입학사정관제 확대에 따라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가 필요해졌지만 ‘줄 세우기’ 식의 고교등급제는 별 의미가 없다는 취지였다.

한편, 이날 공개된 안내서를 통해 서울대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도 성적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사교육을 활용한 무분별한 스펙쌓기는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 등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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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형 기자 kuer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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