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의 ‘1840보 정치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대원의 여의도프리즘〕# 민주당 박지원 의원을 잘 아는 ‘뉴요커’ 중엔 그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 당내에도 그의 비토세력은 존재한다.

그러나 그의 ‘성실성’ 만큼은 반대파들도 흔쾌히 인정한다. 철저한 사전 검증으로 유명한 DJ가 그토록 박 의원을 믿고 여러 중책을 맡긴 이유도, 바로 그 성실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성실성은 열정이 있어야 가능하고 목표에 대한 집념이 있어야 유지된다.

정가에 박지원의 성실성과 열정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국회 의원회관 사람들은 요즘 제1야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박 의원을 하루에도 여러 번 마주친다.

의원회관은 ‘ㄷ자형’이다. 횡으로 130보, 양쪽 측면이 50보로 한 층을 도는데 230보 가량 된다. 8층까지 모두 돌려면 1840보라는 계산이 나온다.
박 의원은 지금 이 순간도 회관을 부지런히 돌고 있다. 벌써 일곱 바퀴째다.

사전 약속이 된 의원들을 찾아가기도 하지만, 의원들은 회관을 수시로 들락거리기 때문에 약속 자체가 쉽지 않다. 꾸준히 회관을 돌다가 의원이 마침 사무실에 있으면 그냥 들어간다.

지지를 밝힌 의원에겐 동료들에 대한 ‘선거운동’ 까지 독려한다. 타 후보를 지지하는 의원에게도 적극적으로 자신의 뜻을 전달한다. 이렇게 하면 최소한 다른 후보에 대한 선거운동을 주춤하게 하는 망외의 효과가 있다.

# 이런 저런 선거 중 원내대표 선거운동이 가장 어렵다는 말이 있다. 유권자인 의원 만나기가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화가 유력한 선거운동 수단으로 동원된다. 모 의원은 “박지원의 전화로 하루를 시작, 박지원의 전화로 하루를 마친 날도 있다”고 혀를 내둘렀다.

사실 그의 전화정치는 이미 정평이 나 있다. 박 의원의 성실한 ‘콜백’도 소문이 자자하다. 밤늦게라도 반드시 당일 전화를 회신해 주는 게 그의 생활신조다.

박지원 선거운동의 ‘가공할’ 부지런함과 집요함은 지난해 원내대표 선거에서 이미 화제가 됐었다. 해외 출장 후 귀국하는 이미경 의원을 새벽 4시30분에 공항에 직접 가서 한 표를 호소한 적도 있다.

불과 일주일 만에 무려 20표를 획득, 당 안팎을 놀라게 한 저력은 이처럼 다 이유가 있었다.

문화관광부 장관,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대통령 비서실장직을 역임하고 소통령, 중통령, 대(代)통령소리까지 들어온 그가 이 고생을 하며 원내대표를 하고 싶어 하는 이유가 뭘까.

박 의원은 언젠가 기자에게 ‘수권 야당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고 토로한 적이 있다. 원내대표는 국회의 예산과 법안 심의권이라는 두 칼을 들고 행정부를 통제하는 원내 총사령탑이다.

오랜 국정경험을 통해 관료를 ‘다뤄 본’ 경험이 있는 그는 실질적인 권한을 가지고 작지만 강한 야당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이번 출마선언문에서도 “성숙한 민주당이 2012년 정권을 교체할 수 있도록 당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다짐했다.

# 박 의원의 또 다른 장점은 긍정적 사고와 활력이다. 그가 가는 모임이나 회의는 ‘어쨌든’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의원회관을 오가면서도 보좌관이든 여직원이든 만나면 늘 인사를 주고 받는다. ‘이번 선거를 보좌진 투표로 하면 압도적 당선’이라는 조크가 나오는 이유다.

당 출입 기자들도 그를 높이 평가한다. 그를 만나면 한 가지라도 정보가 나오기 때문이란다.

적지 않은 기자들은 “박 의장이 당선되면 다른 건 몰라도 민주당이 오랜 무기력에서 벗어나 활력을 찾을 것 같다”고 전망한다.

업무 특성상 무거울 수밖에 없던 정책위도 박 의원이 의장을 맡으면서 생동감 있게 변했다. 전문위원들은 일일 현안분석을 만들어 의원들에게 배포했고, 1월부터 3개월간 전국 순회 정책토론회를 개최, 현장 민심도 확인했다.

실제로 그의 생래적인 ‘부흥사’(evangelist)기질이 민주당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 올 것이라고 기대하는 당직자들이 이곳저곳 눈에 띈다.

박 의원이 의원회관 1840보를 돌면서 가다듬은 ‘성숙한 민주당’ 구상이 18대 후반기 국회에서 실제로 펼쳐지게 될 지 궁금하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광남일보 국장대우 dw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