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 시장, 영역파괴 눈에 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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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관련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명품 주방기기업체인 알레시(Alessi)는 최근 무선랜(Wifi)과 디지털TV 튜너를 내장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릿PC '알레시탭(AlessiTAB)을 선보이는 주방기기업체로는 세계 최초로 태블릿PC 시장에 진출했다. 전문가들은 '아이패드 효과'가 비즈니스 전선에 어느 정도 파급력을 가져올지 주목하고 있다.
◆가전업체, 네트워크장비업체 등 잇따라 태블릿PC시장 진출 = 알레시는 주전자, 커피메이커 등을 만드는 그야말로 순수 주방용 기기업체다. 이 회사는 주방에 놓이는 기기는 모두 만든다는 철학아래 주방용 전화기까지 제품화한 바 있지만 PC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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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디지털액자 기능과 USB포트, SD메모리카드 단자가 내장됐으며 디지털TV와 연결할 수 있도록 HDMI(HDTV용 연결단자)를 제공한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약 6시간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유럽시장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대 네트워크업체인 시스코시스템즈의 태블릿PC 시장 진출도 점쳐지고 있다. 미국 IT미디어 씨넷에 따르면 시스코가 준비하는 태블릿PC는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비즈니스 전용인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시스코의 협업 애플리케이션 웹엑스(WebEX)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PC, 유선전화, 스마트폰 등과 연결할 수 있으며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라는 것이다.
◆"휴대폰 경험없던 애플도 성공했으니 이제 우리 차례!"= 이종 업계가 PC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PC 시장이 가전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태블릿PC의 경우, 키보드와 마우스라는 전통적인 인터페이스를 터치로 바꿔놓아 편의성을 높인 점이 소비자 공략에 주효했다.
업계는 휴대폰시장에 전혀 경험이 없던 애플이 아이폰이라는 히트작을 내놓은 것은 바로 애플이 스마트폰 전문업체가 아니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기존 PC업체들이 스마트폰을 PC의 연장선상에서 보고 제품을 만들었던 반면 애플은 스마트폰을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의 연장선상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에 더 쉽고 편리한 스마트폰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얘기다.
알레시의 경우, 주방에서 주부들이 좀 더 편리하게 TV를 보고 웹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태블릿PC시장 진출이 그다지 놀라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아울러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시스코 역시 네트워크를 통한 협업에 최적화된 기기를 만든다는 측면에서 비즈니스 대상을 확대했을 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늘어만 가는 대만업체들의 EMS 파워 = 전자제품위탁생산(EMS) 역시 이종업체들의 태블릿PC 시장 진출을 용이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예전에는 설계부터 제조를 직접해야했지만 지금은 대만, 중국 등 EMS업체에 디자인과 제품 콘셉트만 제대로 전달하면 어렵지 않게 태블릿PC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최대 걸림돌이던 OS 역시 오픈OS인 안드로이드를 이용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설명이다. PC업체의 한 관계자는 "이종업체라 해도 태블릿PC를 만드는데 사실상 아무 문제가 없을 정도로 EMS가 활성화돼 있는 상황"이라며 "주방, 네트워크 등 다양한 경험을 지닌 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생활 속 PC로 태블릿PC가 자리잡을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오랫동안 노려왔던 스마트폰 시장을 속수무책으로 빼앗겼던 PC업체 역시 태블릿PC들을 하나둘 공개하고 있다. 델이 지난 주 극비리에 제작중이던 7인치와 10인치 태블릿PC들의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데 이어 삼성전자와 LG전자 역시 연내 7인치와 10인치 태블릿PC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종업체와 PC업체간 경쟁도 주요 관전 포인트의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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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진규 기자 a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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