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 협력업체 자금지원 설 전 가능할 듯
비거덕거리던 구조조정 열차가 정상 궤도로 복귀함에 따라 산업은행 등 채권단들이 설 이전 협력사에 대한 자금 수혈을 시작할 방침이다.
박 회장 일가가 보유하고 있는 금호석유화학 주식은 총 177만여주로 지분율은 62.3%로 시가로는 2500억원 가량이다. 오너들의 집을 제외한 부동산 보유분은 거의 없어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합의서에서 금호그룹 일가는 계열 오너별로 분리 경영할 것을 제안했고 채권단이 수용했다.
금호산업 등 나머지 계열사들에 대해서는 채권단 협의 등을 통해 추후 경영 주체를 결정키로 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현재는 박찬구 전 회장 부자가 맡기로 한 금호석유화학이 지배하고 있다.
다만, 채권단이 금호산업에서 금호석유화학으로 넘어간 아시아나항공 지분 12.7%를 금호산업으로 환원하는 조치를 추진하고 있어, 박찬구 전 회장의 경영 대상에서는 제외된다.
구조조정 결과 등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산업 지배권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크다.
채권단은 그룹 오너들과의 협상을 타결지은 만큼 금호산업에 대한 2800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금호타이어에 대한 지원논의는 9일 채권단회의에서 결정되지만 대주주 경영책임 이행이 끝났기 때문에 전망은 긍정적이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에 1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3000만달러 규모의 신용장 한도를 새로 열어줄 계획이다.
한편 채권단은 대우건설 풋백옵션 해결을 위한 재무적 투자자(FI) 및 비협약 금호계열 채권자, 노조의 협조를 거쳐 3월말까지 정상화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금호그룹의 계열분리에 대해서는 채권단은 말을 아꼈다.
김영기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금호석유화학의 계열분리 등은 금호측에서 결정할 사안이며 채권단이 가타부타 훈수 놓을 입장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수석부행장은 "이번 합의서가 법적 구속력이 있는 만큼 향후 그룹구조조정이 가속화될 것이고 협력사들의 자금난에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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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기자 vicman120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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