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에서 새로운 장묘 문화의 희망을 찾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 장례문화센터에 가보니

故 최종현 SK 회장의 유지 따라 기부
충남 장묘문화 개선에 큰 역할 기대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혹한이 주춤했던 지난 15일 서울에서 차로 두 시간 남짓 달려 충남 연기군에 도착했다. 거리 곳곳에 내걸린 현수막이 세종시를 둘러싸고 가열된 지역 민심을 체감케했다.
연기군에서 다시 차로 20여 분 간 더 달리면 세종시 은하수공원 부지다. 세종시의 북쪽, 나즈막한 산이 둘러싸고 있는 이 곳이 고(故) 최종현 SK 회장의 유지가 숨 쉬고 있는 장례문화센터다.

SK그룹에서 세종시에 기부한 장례문화센터는 지난 12일 개장했다. 그 이후 지금까지 스무번 넘게 화장이 진행됐다고 한다. 또 세종시에서 가장 먼저 완공된 첫 건물이라고도 한다.

누구나 마지막 가는 길은 고귀하다. 국내 모든 장례식장이 엄숙한 이유다. 더불어 이 곳에서는 평소 국내 장례문화 개선에 대한 뜻을 지녔던 최 회장의 마음을 남기기 위한 노력도 함께 전해졌다.
최 회장은 무덤으로 인한 국토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장례문화 개선을 당부하며 자신도 화장하기를 원했다.


'조상 묘를 잘 써야 후손이 번성한다'는 매장문화는 쉽게 바뀌지 않았던 때. 최 회장의 뜻은 화장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데 큰 역할을 했다. 2005년에는 처음으로 화장률이 매장률을 넘어서면서 국내 장례문화도 전환점을 통과했다. 최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밝힌 2008년 전국 화장률은 61.9%다.

앞으로 이 곳은 향후 50만 인구가 생활하게 될 세종시 주민들을 위한 시설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특히 타 지역에 비해 화장률이 낮은 충남 지역 내 장례문화를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SK측은 친환경적인 화장장을 만들기 위해 최신 설비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배출가스 온도 조절을 통해 다이옥신 배출을 절감했으며, 홍보관을 통해 화장을 비롯해 수목장에 대한 홍보의 역할도 한다.

아직 매점 등 편의시설은 마련되지 않았지만 향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운영을 맡아 관리하게 된다. 정진철 건설청장은 "가장 가까운 화장장이 대전과 청주로 인근에 화장 시설이 없었다"며 "화장시설 마련으로 장묘문화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란히 늘어선 장례식장과 화장장, 봉안당(납골시설)을 차례로 둘러보자 어느덧 저녁놀이 하늘을 붉게 물들이고 있었다. 왕래하는 차도 없고 도시의 소음에서도 벗어난 해탈감이 찾아왔다.

반목(反目)과 이기(利己)가 혼란스럽게 뒤엉킨 세종시의 끝자락에서 미래에 대한 탁월한 안목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달았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