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계 펀드, 연말 종목교체 '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통·금융·코스닥중소형주 '러브콜'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외국계 펀드들이 연말을 맞아 활발한 종목 교체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대체로 외국계펀드들은 연말이면 목표 수익률에 도달한 종목 위주로 이익을 실현하는 동시에 내년 경기전망에 근거해 신규 종목을 편입한다. 올 연말엔 특히 유통주와 금융주, 코스닥 중소형주 등이 외국계 매수 리스트에 새롭게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룩셈부르크 소재인 피델리티펀드(FIDELITY FUNDS)는 현재 GS홈쇼핑 지분 5.06%(4만1419주)를 보유 중이라고 신규 보고했다. 주식 매입시기는 지난 10~11월로, 두달간 사들인 물량은 3만4239주다.

피델리티펀드는 또 같은 기간 종전 5.23%였던 현대백화점 지분을 6.25%로 1.02%포인트 확대해 유통주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이와함께 코스닥 상장사인 주성엔지니어링 주식도 1.18% 더 사들여 지분을 6.42%로 끌어올렸고 성우하이텍 지분도 5.31%에서 6.34%로 늘렸다.

그러나 코리안리재보험 지분은 6.15%에서 4.00%로 낮췄고 태웅과 계룡건설산업 주식은 각각 1.00%, 1.02%씩 처분했다.
미국계 증권투자사인 피드 로우 프라이스드 스탁 펀드(FID LOW PRICED STOCK FUND)는 중소형 종목 매수세를 강화하고 있다. 종전 5%였던 KPX케미칼 지분은 최근 8.18%로 확대됐고 SJM 지분 역시 7.08%에서 8.14%로 늘렸다. 화천기공과 동양건설산업 주식도 최근 1.01%씩 샀다.

또 다른 미국계인 블랙록 펀드 어드바이저스는 올 연말 KB금융지주 지분 1.89%를 새롭게 추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스위스 국적의 크레디트스위스 그룹은 자전거 대표주인 삼천리자전거의 지분은 4.80%로 낮추고 참좋은레져 지분은 8.19%까지 확대했다.

이밖에 홍콩 국적의 투자자문사인 알씨엠아시아퍼시픽리미티드는 더베이직하우스의 지분을 종전 5.67%에서 4.56%로 1.11% 줄였다. 투자자금 회수를 위한 것으로, 지분 매도는 11~12월 사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외국계가 주가가 많이 오른 종목은 팔고 저평가된 중소형 종목이나 내수주 중심으로 갈아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기존 주도주를 추격 매수하기보다는 가격 부담이 덜한 주변 업종으로 매수세를 확산시키는 모양세"라고 분석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