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통심의위 "박명수, 라디오 방송언어 가장 문제점 많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임혜선 기자]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가 방송 3사의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과 진행자를 대상으로 방송언어 사용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조사한 결과, '두시의 데이트'의 박명수가 가장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방통심의위 소속 방송언어특별위원회가 지상파 방송 3사의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중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방송되는 KBS2 FM의 ‘서경석의 뮤직쇼’, MBC FM4U의 ‘두시의 데이트 박명수입니다’, SBS 파워FM의 ‘컬투쇼’를 대상으로 지난달 1일부터 3일까지 실시했다.
방송심의위측은 "조사 결과 오류로 지적된 128건 중 외국어, 은어, 비속어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95건으로 전체의 77%에 달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며 "특히 방청객이나 청취자를 비하하는 표현, 불필요한 외국어 표현, 잘못된 표현의 반복 사용 등이 두드러진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프로그램의 진행자 별로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한 조사한 결과 '두시의 데이트'의 박명수가 가장 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컬투쇼'의 정찬우가 뒤를 이었다.

박명수는 '스팀 받다, 쓰리퍼살, 캣어콜, 쓰리가하다' 등과 같이 의미가 불명확한 개인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다이하다(끝내다), 메이드하다(만들어내다), 메이드 문자(지어낸 문자)' 등 외국어를 왜곡한 표현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뮤직쇼'의 진행자인 서경석의 경우는 다른 진행자에 비해서 비교적 오류가 적게 나타났다고 방통심의위측은 밝혔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