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복지종합센터 2011년 완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육·평생학습·장애인·노인복지시설 총 집결

아동에서 노인까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복지종합센터가 서울시 최초로 건립된다.

마포구(구청장 신영섭)은 2011년 노고산동에 지하2, 지상 5층 규모의 마포복지종합센터<조감도>가 들어서 마포구의 복지수준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마포구는 주민들의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옛 노고산동 동사무소 자리에 인근 시유지와 사유지 등을 추가로 매입해 지하2, 지상 5층(대지3225㎡, 건물 1만267㎡)규모의 ‘마포복지종합센터’공사를 6월 착공, 2011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총 사업비는 342억원이다.

마포구는 이를 위해 2004년에 종합복지지원센터 건립계획을 수립하고 2007년까지 건립 부지를 확보했다.

또 2006년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에 마포구의 지역복지에 대한 환경 분석 용역을 의뢰해 마포구 특성에 맞는 복지시설 검토 등 내용을 담은 지역복지 4개년 계획(2007년~2011년)을 수립했다.

실제 2009년 현재 서울시 자치구별 종합복지관 평균 시설수가 3.7개 소인데 비해 마포구는 2개 소로 종합복지시설이 부족한 형편이다.

또 노인 여성 장애인 등을 위한 부문별 이용시설은 대부분 1~2개 수준으로 지역주민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마포구는 이렇듯 부족한 구의 복지시설 수준을 한층 높여줄 복지종합센터 건립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구는 2008년에 마포복지종합센터 설계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복지종합센터의 이용 상 불편함이 없도록 기초 설계 작업을 꼼꼼히 다지기 위해서다.

노인 장애인 특수보육시설 평생교육센터 건축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 9명과 구 직원 4명 등 13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관련부서 실무자, 복지시설 설계자와 6회에 걸친 논의를 거쳐 총 133개의 자문의견을 내고 이 중 111개를 설계에 반영했다.

또 2008년 4월, 2009년 1,2월, 3차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장애인 시설에 대한 부정적 입장, 문화·비즈니스시설·학원 등 시설을 원했던 지역 주민들을 설득하고 이해와 협조를 이끌어 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09년 3월 복지센터의 최종 설계를 마치고 노인·장애인 복지센터를 비롯해 평생학습센터, 보육시설, 동 주민센터 등 시설을 갖춘 마포복지종합센터 공사가 지난 6월부터 진행 중이다.

우선 4층에 들어설 노인복지센터(1452㎡)는 주간보호실을 비롯해 노인들 대상 평생교육실 체력증진실 취업알선센터 등이 들어선다.

특히 주간보호실은 건강 소득 여가 고독 등 노인 문제를 갖고 어르신들을 위한 시설로 그동안 수요는 많으나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시설이다.

3층 장애인복지센터(1560㎡)는 아동 조기치료센터 직업재활센터 주간보호실 등 조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제공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어 서울시 최초의 구 단위 전문재활치료센터로서의 위상을 갖췄다.

특히 1층에 들어서는 특수보육시설(241㎡)은 지역내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이 없어 보육의 기회에서 벗어났던 장애아들의 현실적인 보육과 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설로 장애아동에 대한 시간연장형 보육서비스(기준 보육시간 오전 7시 30~오후 7시 30분) 이외의 야간, 휴일 등 시간제로 보육 하는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2층 평생학습센터(1185㎡)는 작은 도서관을 비롯해 강의실, 학습 동아리실 등 평생학습도시에 걸맞은 평생학습 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밖에도 지하1층과 1층, 5층에는 생활체육시설과 동 주민센터 프로그램실, 정원, 식당 등 일반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설 계획이어서 명실 공히 모든 지역주민들을 위한 전천후 복지 공간이 탄생하게 될 전망이다.

신영섭 마포구청장은 “복지종합센터는 무엇보다도 이용자인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해 내 집처럼 편안하고 안전한 센터를 건립 하려고 노력했다”며”지역주민 모두에게 열려있는 고품격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행복지수가 한층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