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프로들의 PT노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프로들의 PT노트
함성원 지음/청년정신 펴냄/1만2800원

'프로들의 PT노트'는 광고인이 꼭 알아야 할 광고 만들기의 전 과정을 알려준다. 단순한 내용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잘된 광고 사례들, 저자가 직접 참여했던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브리프와 미디어 브리프 자료들, 수년간의 경쟁PT 경험에서 알아낸 발표 기술, 그리고 광고주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등 경쟁PT 뒷이야기를 책 속에 모두 담았다.

경쟁할 광고회사도, 경쟁할 브랜드도 넘쳐나는 세상이다. 나날이 치열해져만 가는 광고현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그 해답은 경쟁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전략에 있다. 현장과 강의실을 오가며 쌓은 저자의 풍부한 경험은 이제 막 광고 세계에 첫발을 내디딘 신입에게는 프로가 되는 길을, 그리고 번번이 경쟁에서 밀리는 경력자에게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이기는 법을 일러준다.

일명 ‘주님’이라고도 불리는 광고주는 그야말로 광고회사에게는 신과 같은 존재다. 광고주 한마디에 하루에도 몇 번씩 천당과 지옥을 맛보는 광고회사 사람들에게 경쟁PT는 어쩌면 광고주를 사로잡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를 만들고 싶다면 그 전에 철저한 광고주 분석이 필요하다. 그리고 다음의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봐야 한다.
광고주의 오리엔테이션에 누가 갈 것인가. 광고주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만약 광고주의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했다면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킬 것인가. 좋은 첫인상은 경쟁PT를 진행할 때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당신에게 안겨 줄 것이다.
광고를 만들고 싶다면 소비자 이전에 먼저 광고주를 감동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아부를 하거나 속임수를 쓸 필요는 없다. 그 방법이 궁금하지 않은가.
경쟁PT의 과정은 광고제작 직전의 모든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일은 마치 어떤 집을 지을지 정하고(브랜드 파악), 집을 지을 땅(광고할 매체)을 찾아 사들이고, 집의 설계도를 그리는 것(브리프 작성)과 마찬가지다.
이 책의 2장에는 광고라는 집을 짓기 위해 기획팀/제작팀/매체팀이 어떻게 해야 할지, 이때 광고회사의 임원들은 무슨 역할을 맡아야 할지에 대해 상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그러면서 크리에이티브 브리프의 작성 방법과 저자가 실제 진행했던 광고의 실례를 함께 보여주고, 광고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의 예와 그 활용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쟁PT의 하이라이트인 ‘발표’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발표자의 말투, 몸짓, 옷차림 등 직접 체험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발표 노하우가 생생하게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많은 ‘팁(Tip)’을 보여준다.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는 어떤 모습인가, 빅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어지는가, 미디어 브리프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광고주 앞에서 PT발표를 할 때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조목조목 자세히 일러준다. 그리고 마지막 후속 조치로 경쟁PT가 잘됐을 때와 그렇지 못할 때의 대처법, 광고대행을 따냈을 때 필요한 계약서 양식까지 꼼꼼하게 챙겨놓고 있다. 이것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사람만이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다. 광고현장에 몸담고 있거나 앞으로 그쪽에서 일하고 싶은 이들에게 이보다 유용한 정보는 없을 것이다.

지은이 함성원은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과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대학교에 다닐 때부터 이미 영화와 패션사진 촬영 현장을 두루 경험했다.학교 졸업 후에는 광고회사 ‘코래드 오길비앤매더(Korad Ogilvy&Mather)’에서 프로듀서로 일했으며, 6개월 뒤 광고를 직접 제작하는 ‘코래드’의 자회사인 ‘한국비전’으로 자리를 옮겨 조감독 생활을 했다. 그 뒤 ‘코래드’와 분리된 ‘오길배앤매더 코리아(Ogilvy&Mather Korea)’로 옮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까지 역임했다. 지금은 ‘파리바게뜨’ 마케팅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한국종합예술학교, 한세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지은 책으로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의 동반자''검색어 1위 UCC 이렇게 만든다''TV광고제작론' 등이 있다.



송광섭 기자 songbir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