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의 정확한 좌표와 불가능한 정밀타격능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의 정확한 좌표와 불가능한 정밀타격능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 인민군 총참모부가 국내 언론사의 좌표를 열거하며 미시일 등에 의한 정밀타격 가능성을 시사했다. 북한이 발표한 좌표는 얼마나 정확하며 이 좌표에 정밀타격할 수 있는 능력은 얼마나 될까? '좌표는 정확하나 정밀타격능력은 없다'가 정답이다.

북한이 밝힌 좌표에 따르면 조선일보사는 북위 37°33′83″ 동경 126°97′65″, 중앙일보사는 북위 37°33′45″ 동경 126°58′14″, 동아일보사는 북위 37°57′10″ 동경 126°97′81″다.
이 좌표는 세계적 지리정보 기준인 60진법을 적용할 경우 위치가 달라진다. 60진법 지리정보 기준에 의하면 위도와 경도의 분과 초 단위 숫자가 60을 넘어갈 수 없다. 이 위치를 그대로 적용하면 우리가 추정하는 지리 정보와는 120m정도의 오차가 발생한다.

하지만 북한은 10진법을 사용해 발표했다. 10진법을 사용할 경우 위치는 정확해진다. 북한이 서울역 앞의 중앙일보 본사라고 발표한 곳은 4일 문을 연 현재 jTBC의 본사가 된다.

북한이 발표한 좌표가 정확하더라도 정밀타격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정밀타격을 하려면 군사용 위치정보시스템(GPS)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GPS는 미국방부가 1970년대 초 군사용으로 처음 개발했다. 대기권밖 24개 인공위성 중 최소 4개이상이 위치정보 신호를 보내줘야만 정확한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현재 차량용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민간용 GPS는 2000년에 암호가 해제되면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미 국방부에서는 암호코드가 있어야 신호들 받을 수 있는 군사용 GPS는 일부 국가에만 제공하고 있으며 민간용 GPS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군사용 GPS의 오차범위는 10m에 불과해 정밀유도무기에 적용하면 정확한 타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민간용 GPS의 오차범위는 100m정도가 된다. 내비게이션을 켜고 고가 밑을 지나갈때 고가와 평지도로를 혼동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북한은 현재 군사용 GPS장비에 대한 기술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지난달 30일 군사기밀을 북한에 넘기려다 구속된 비전향 장기수출신이 수집한 자료도 미국 방산업체의 군사용 GPS장비 시스템으로 알려졌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