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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임직원 동원 PB 상단 노출은 사실무근"… 공정위에 정면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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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 PB 비중 32%
대형마트 PB 진열 역차별
공정위 규제 방식에 대한 비난도

쿠팡은 23일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부당한 방식으로 우대했다는 공정거래위원회 판단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이 지난 21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쿠팡이 임직원에게 자사 PB상품 구매후기를 작성하게 해 검색순위 상단에 올린 일종의 자사우대 행위에 대해 머지 않아 전원회의에서 다룰 예정"이라고 발언한 데 대한 맞대응이다.

쿠팡은 이날 자사 뉴스룸을 통해 우선 공정위의 규제 방식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쿠팡은 "공정위는 이 사건에서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상품을 우선 보여주는 것을 '알고리즘 조작'이라고 문제 삼는다"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자 온·오프라인 불문한 모든 유통업체가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 세계에서 이런 유통업체의 본질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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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그러면서 임직원 상품평을 통해 PB 상품을 검색 순위 상단에 노출했다는 공정위 시각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쿠팡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상품평뿐만 아니라 판매량과 고객 선호도, 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노출한다는 것이다. 임직원을 체험단으로 동원했다는 공정위 측 주장에 대해서도 "쿠팡 PB 제조사의 90%는 중소업체"라며 "대기업의 시장 장악으로 생존이 어려운 우수 중소기업의 PB 상품을 소개하고자 고객과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공정하고 적법하게 쿠팡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고 고객에게도 이를 분명하게 고지하고 있다"고 했다.


쿠팡은 PB 자사 우대로 막대한 수익을 챙겼다는 공정위 주장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부인했다. 쿠팡은 "우수한 PB 상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지난 5년간 1조2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왔다"며 "PB상품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제조·납품하는 중소기업 등에 대한 지원으로 손해가 가중돼 왔다"고 했다.


쿠팡 "임직원 동원 PB 상단 노출은 사실무근"… 공정위에 정면 반박 원본보기 아이콘

쿠팡은 대형마트 대부분이 인기 PB 상품을 매출 기여도가 높은 이른바 '골든존' 매대에 진열하는 상황에서 쿠팡 PB 상품 진열만 규제하는 것은 명백한 역차별이라는 주장도 폈다. 쿠팡은 "자사 PB 상품 매출 비중은 전체 5%에 불과하다"며 "코스트코(32%), 이마트(20%), 롯데마트(15%) 등 대형마트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고 했다.

공정위는 2022년 참여연대 신고에 따라 쿠팡의 PB 상품 노출 우대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쿠팡은 향후 전원회의를 통해 이날 자사 뉴스룸에서 밝힌 사실 관계 등에 대해 적극 소명하겠다는 방침이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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