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김일성 생일 '태양절' 사라져…"자신감 찬 김정은, 선대 후광 벗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핵·미사일 기술 발전에 김정은 자신감↑
선대 후광 없어도 北 주민들 지지 과시
향후 김정은 생일 챙기려는 포석일 수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이 최대 명절인 김일성 주석 생일(4월 15일)의 공식 명칭을 '태양절'에서 '4·15'로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는 정부 평가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미사일 무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선대 후광에서 벗어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17일 통일부 등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의도적으로 태양절이란 표현을 쓰지 않는 것으로 평가된다. 북한은 김일성이 사망하고 3년 후인 1997년 김일성 생일을 태양절로 제정했고, 이후 해마다 김일성 생일을 태양절로 기념했다.

하지만 올해는 태양절 표현을 사용하는 횟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 지난 2월 17일 이후 관영매체에서 태양절 용어가 사용되지 않았고, 태양절 당일인 15일에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전체에서 기사 1건에서만 이 용어가 적시됐다.


노동신문의 1면 제호 아래 '경축' 배너에서는 지난해까지 사용된 '태양절' 용어가 '4·15'로 대체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 공식 매체가 김일성 생일을 '4·15' 또는 '4월 명절' 등으로 부르고 있다"며 "과거 사례와 비교할 때 (태양절을) 의도적으로 대체하거나 삭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와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추정에 불과하지만, 선대의 후광 없이도 홀로서기를 할 수 있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핵과 미사일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만큼 자신의 노선과 주민들의 지지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김일성과 김정일의 후광으로부터 벗어나 김정은의 업적만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인정받으려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2021년 내부적으로 '김정은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수립하는 등 지속해서 김일성·김정일 지우기에 나서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판 뉴타운'으로 불리는 수도 평양의 화성지구 2단계 1만 세대 살림집(가구)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사진은 화성지구 2단계 살림집 전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판 뉴타운'으로 불리는 수도 평양의 화성지구 2단계 1만 세대 살림집(가구)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사진은 화성지구 2단계 살림집 전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 위원장은 최근에도 김일성의 통일업적을 상징하는 '조국 통일 3대 헌장 기념탑'을 해체했으며, 김정일 시대 남북 교류 업적인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에 지뢰를 매설하기도 했다.


실제 북한은 태양절 용어뿐 아니라 김정일의 생일인 ‘광명성절’ 용어도 지난 2월 김정일 생일 이후 쓰지 않고 있다.


장 센터장은 "앞으로 김정은의 생일도 북한의 최대 명절로 내세워야 할 수 있는데 지금은 김일성·김정일 생일과 인민군 창건 기념일, 당 창건 기념일, 공화국 수립 기념일 등 행사가 너무 많다"며 "북한도 부담이 될 수 있으니 김일성·김정일 생일에 대한 중요성을 줄여나가는 과정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외에 김 위원장이 사회주의 정상국가화 추세에 맞춰 신비화 표현 사용 자제를 지시했을 가능성도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2019년 3월 초급선전일꾼대회에 보낸 서한에서 "만일 위대성을 부각시킨다고 하면서 수령의 혁명 활동과 풍모를 신비화하면 진실을 가리우게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는 지도자의 인간적인 모습을 부각해 동지적 매혹에 따른 절대적 충성을 끌어내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다만 북한이 태양절 용어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두 달밖에 안된 만큼 내년까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태양절 용어를 사용 안 했을 뿐 근로 단체 모임이나 체육, 경축, 문화행사 등은 다른 해와 크게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