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들어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 1.2%↓"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총 배터리사용량은 전년동기보다 27% 성장

"올들어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 1.2%↓"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배터리 3사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총 배터리사용량이 약 92.4GWh로 전년 동기대비 27.0% 성장했다고 8일 밝혔다.

SNE리서치

SNE리서치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3사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2%포인트 하락한 23.8%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13.9%(12.7GWh) 성장하며 2위를 기록했으며, 삼성SDI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47.4%(5.2GWh)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SK온은 -7.3%(4.2GWh) 성장률을 기록하며 역성장했다.


국내 3사의 전기차 판매량에 따른 배터리 사용량을 살펴보면 삼성SDI는 BMW i4·5·7, 아우디 PHEV가 유럽에서 견조한 판매량을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EDV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한 삼성SDI는 고부가 배터리 P5를 통해 급성장했다. P5에 이어 에너지 밀도를 10% 이상 개선한 P6를 미주 등 고객향으로 양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알려져 프리미엄 배터리 시장에서의 실적증대가 기대된다.

SK온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 사용량을 기록했으나,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의 판매량 부진 영향으로 역성장했다. 다만 메르세데스 EQ라인업의 견조한 판매량과 기아 EV9의 글로벌 판매가 확대되고 있어, 성장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또 SK온은 현대차와 590GWh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 내년부터 출시될 현대차 신모델에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포드 머스탱 마하-E, GM 리릭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량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최근 CATL이 GM과 기술 라이선스 방식의 LFP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긴장감 고조되고있다.


하지만 얼티엄셀즈 2공장 생산량 증가와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된 GM의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IRA를 충족하는 삼원계 배터리를 통해 북미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톱10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6.2GWh를 기록하며 4위에 올랐으나, 전년 동기 대비 11.8% 역성장했다.


중국 CATL은전년 동기 대비 44.9%(35.5GWh)성장률로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내수 시장에서 주요 브랜드 차량 뿐만 아니라 테슬라 Model 3·Y, BMW iX, 메르세데스 EQ시리즈, 폭스바겐 ID 시리즈 등 세계 주요 OEM에도 배터리를 공급하며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BYD는 춘절의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했다. 3.1%(12.1GWh) 역성장하며 글로벌 3위를 기록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 수요성장세 둔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오랜 기간 성장세를 이어오던 몇몇 업체들의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면서 "이연된 수요가 해소되며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면 배터리 사용량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국내이슈

  •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