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재외국민 투표 첫 날…"네이멍구서 베이징까지 왔어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국민투표 현장
"상식적인 정책 시행되길 바라는 마음"

"투표하러 네이멍구에서 왔습니다. 한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상식적인 정책이 시행되길 바라는 마음이죠."


27일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주중한국대사관 재외국민투표소에서 만난 사업가 박정수씨는 이날 투표를 위해 네이멍구 바오터우에서 베이징을 찾았다. 바오터우에서 베이징까지는 약 650㎞. 차로 7시간을 쉬지 않고 달려야 하는 거리다.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주중한국대사관 내 투표소에서 교민들이 투표를 위해 대기중이다. (사진 출처= 김현정 특파원)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주중한국대사관 내 투표소에서 교민들이 투표를 위해 대기중이다. (사진 출처= 김현정 특파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씨는 "번거롭긴 하지만 한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길 바란다"면서 "멀고 가깝고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중국인들과 대화하다 보면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많이 사라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사범대학교에 재학 중인 22살 이래교씨는 "재외국민 투표는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선거관님께서 투표 일정을 안내해주셔서 투표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이날은 다음달 10일 시작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앞서 진행된 재외국민 투표 첫날로, 중국에서는 다음달 1일까지 엿새 동안 투표를 할 수 있다. 이번 선거에는 중국에서 1만7095명이 투표를 신청했고, 베이징 선거구에서는 2583명이 사전 등록을 했다. 중국 내 투표 신청자는 상하이지역이 6630명으로 가장 많다. 현지에서는 사전 등록 인원의 60% 전후로 실제 투표를 했던 전례를 고려하면, 올해 베이징 내에서의 투표 인원이 2000명이 채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적인 투표 분위기와 마찬가지로 재외 선거에서도 국회의원 선거는 대통령 선거 대비 투표자 수가 현저히 적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주중 한국인 투표자 수는 8524명(주중대사관 관할지역 3977명)에 그쳤지만, 제19대 대선이 있던 2017년 투표자 수는 3만5352명(주중대사관 관할지역 1만192명)에 달했다.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중국 9385명·주중대사관 관할지역 1556명)와 2022년 제20대 대선(중국 2만459명·주중대사관 관할지역 3788명)에서도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재외선거 투표자 수 감소 이유는
[르포]재외국민 투표 첫 날…"네이멍구서 베이징까지 왔어요" 원본보기 아이콘

양국 관계 악화나 접근성 문제가 최근 투표자 수 감소의 요인이라는 평가도 있다. 안정수 주중한국대사관 재외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재외선거가 처음 실시됐던 당시(2012년)만 해도 중국 교민이 18만명에 육박했다"면서 "양국 관계 냉각으로 교민 수가 줄어든 것이 투표 인원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예산 등 문제로 과거 선거 기간 전일 출근했던 선관위원들도 이제는 당번처럼 현장을 다녀간다"고 부연했다. 이날 투표를 위해 현장을 찾은 고탁희 중국한국인회 총연합회장은 "접근성의 한계 문제로 투표인 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어 아쉽다"면서 "중국 내 62개 한인회를 대상으로 투표를 독려했으나, 예년보다 한산함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베이징 교민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시내 한인 주거밀집지역과 가까운 톈진을 오가는 셔틀버스도 운영한다. 중국 내 투표소는 중국대사관(베이징), 광저우 총영사관, 상하이 총영사관, 선양 총영사관, 시안 총영사관, 우한 총영사관, 청두 총영사관, 칭다오 총영사관, 홍콩 총영사관, 다롄출장소에 설치됐다.


한편 재외국민 가운데 국외 부재자신고 등을 통해 국외 부재자신고인명부·재외선거인명부에 등재된 경우 해외에서 투표가 가능하다. 투표를 위해서는 여권 등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등 사진이 첨부돼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을 지참해 각 공관에 설치된 재외투표소로 가면 된다. 주민등록이 없는 재외선거인의 경우는 각 공관에 게시된 국적 확인 서류를 확인해 지참해야 한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 통감…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