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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1~2월 양주 매출 급증…소주보다 더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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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소주 대비 양주 매출비중도 76% 달해

대형마트에서 양주 매출이 소주를 추월했다.


이마트는 19일 올해 1∼2월 위스키, 브랜디, 럼 등 통상 양주로 분류되는 주류 매출이 소주보다 3.6% 더 높았다고 밝혔다.

지난 1월6일 서울 용산 이마트에서 시민들이 줄을 서 위스키를 구매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지난 1월6일 서울 용산 이마트에서 시민들이 줄을 서 위스키를 구매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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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의 소주 매출을 100%로 놓았을 때 양주 매출 비중은 2021년 81.3%에서 지난해 95.8%까지 늘었다. 올해 들어선 103.6%로 소주를 넘어섰다. 연간 기준으로도 소주 대비 양주 매출 비중은 2021년 71.6%에서 지난해 76%로 높아졌다.


양주 매출은 지난해에만 20.2% 증가했고, 지난달까지도 9.2% 늘어났다. 반면 소주 매출 증가율은 지난해 13.1%, 올해 1% 등 양주 증가세에 미치지 못했다.


이마트의 위스키 구매 고객을 연령대별로 분석해 보면 30대 이하가 39.4%로 가장 많았고, 40대는 24.3%, 50대는 17.4%, 60대는 6.6% 순이었다.

이런 추세는 관련 상품 매출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이마트에서 지난해 소주잔 매출은 31.8% 줄었지만, 위스키 전용 잔 매출은 340% 늘었다.


젊은층이 양주를 하이볼 등으로 만들어 즐긴 문화도 매출로 드러났다. 토닉워터 같은 탄산 믹서(63.8%)와 레몬(16.4%) 매출도 높아졌다.


이마트 주류 바이어는 "커지고 있는 홈술, 혼술 트렌드의 가장 큰 혜택을 받은 주종이 양주"라며 "이제는 과거처럼 독주 이미지가 아니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술로 자리 잡으면서 꾸준히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태원 기자 skk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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