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질 높이고 전력 아끼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AIST-ETRI 공동연구팀

<건포도 빵 구조의 NiO:MoO3 전하 전달 복합체 및 소자 성능 모식도> 
산화 니켈(NiO) 내부에 산화 몰리브덴(MoO3) 나노입자가 건포도 빵 형태와 같은 헤테로 구조를 이루는 형태이다. 두 금속 산화물 효과적인 전하 전달(Charge transfer)가 유도되어 박막의 에너지 밴드가 넓은 범위에서 조절 가능하여 여러 광전자소자에 맞춤형으로 제공이 가능하다. 이 박막은 녹색 및 청색 유기 발광다이오드(OLED)에 적용되었고 청색 소자 기준 상용 유기소재 기반 소자보다도 높은 17% 수준의 외부양자효율을 달성하여 범용성과 성능을 입증하였다.

<건포도 빵 구조의 NiO:MoO3 전하 전달 복합체 및 소자 성능 모식도> 산화 니켈(NiO) 내부에 산화 몰리브덴(MoO3) 나노입자가 건포도 빵 형태와 같은 헤테로 구조를 이루는 형태이다. 두 금속 산화물 효과적인 전하 전달(Charge transfer)가 유도되어 박막의 에너지 밴드가 넓은 범위에서 조절 가능하여 여러 광전자소자에 맞춤형으로 제공이 가능하다. 이 박막은 녹색 및 청색 유기 발광다이오드(OLED)에 적용되었고 청색 소자 기준 상용 유기소재 기반 소자보다도 높은 17% 수준의 외부양자효율을 달성하여 범용성과 성능을 입증하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한국 연구진이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에 적용 가능한 신개념 금속 산화물 복합 나노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카이스트(KAIST)는 신소재공학과 정연식 교수, 전덕영 명예교수 연구팀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권병화 박사팀과 공동으로 특정 금속 산화물 나노입자가 다른 산화물 내부에서 나노미터(nm) 크기로 분산될 경우, 접촉면(인터페이스)에서 전하가 교환되면서 전하 전달 복합체(Charge transfer complex)를 형성하는 새로운 현상을 발견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고부가가치 디스플레이에 적용해 기존 상용 유기 소재 기반의 소자 성능을 뛰어넘는 데 성공했다.

디스플레이 발광 셀 등 다층구조를 가지는 광전자소자에서 금속 산화물은 우수한 전기적 특성 및 안정성 덕분에 전하 수송 및 주입 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에서 퀀텀닷 발광다이오드(QLED), 페로브스카이트 발광다이오드(PeLED)로 이어지는 미래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이러한 금속 산화물 소재를 더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레벨 및 전기전도도와 같은 특성들이 더 넓은 범위에서 제어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유기 발광 소재, 퀀텀닷, 페로브스카이트 등으로 발광층 소재가 매우 다양해짐에 따라 디스플레이 소자들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스템에 최적화된 전기적 특성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에너지 레벨 차이가 있는 두 금속 산화물 사이에서 일어나는 전하 전달(Charge transfer) 현상에 주목했다. 전하 전달 복합체는 마치 건포도 빵의 형태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건포도(나노입자)를 더 넣게 되면 더 많은 당분(전하)이 빵(매트릭스)으로 이동하여 빵 전체가 더 달콤해지는 원리로 비유될 수 있다.

이 새로운 개념을 산화 몰리브덴(MoO3) 나노입자와 산화니켈(NiO)의 조합으로 구현해 두 금속 산화물의 전하 전달 현상을 효과적으로 유도했으며, 광범위한 에너지 레벨 조절 능력 및 최대 2.4배의 전기전도도 향상을 달성했다. 이를 녹색과 청색 OLED에 적용했고 기존의 상용 유기 소재를 적용한 소자보다 32% 더 우수한 외부양자효율을 달성함으로 높은 범용성과 성능을 입증했다.


KAIST 정연식 교수는 "이번 기술은 핵심 소재의 성능 제어 방법을 혁신함으로써, 실감형 메타버스 구현에 꼭 필요한 최첨단 디스플레이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지난 10일자 온라인 게재됐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