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화시스템, 방위사업청과 1800억원 규모 경보체계 2차계약

최종수정 2020.12.27 09:48 기사입력 2020.12.27 09:48

댓글쓰기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 개념도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 개념도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한화시스템 은 최근 방위사업청과 1846억원의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방공C2A체계) 2차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방공C2A체계는 군단 및 사단지역의 방공무기체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적의 공중위협에 대한 항적정보유통, 경보전파, 사격통제 등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동화한 지휘통제경보체계다. 2017년에 연구개발을 완료하고 초도양산을 통해 성공적으로 전력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우리 육군의 방공C2A체계 전력화를 위한 2차 양산 사업 건으로 한화시스템 은 초도양산과 동일하게 방공무기체계를 지휘, 통제하는 대대중대통제기와 탐지 및 타격체계에 배치되는 내장형반통제기와 휴대형반통제기를 납품한다.


방공C2A체계의 전력화가 완료되면 기존에는 무전기를 이용해 음성으로 전파하던 정보를 디지털화해 실시간으로 방공무기체계에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게 된다. 이를 통해 전장상황을 시각적으로 가시화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작전 반응시간을 약 3분에서 30초로 단축시킬 수 있다. 최적의 방공무기체계에 표적을 할당하고 사격을 통제함으로써 군의 대공 방어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순수 기술로 개발한 방공C2A체계는 선진 군사 강국이 운용 중인 유사 체계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한화시스템 은 이번 계약으로 방공C2A체계의 해외 수출을 위한 전력화 실적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중동국가 등 방공C2A체계에 관심이 많은 국가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해외 수출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 한화시스템 은 최고품질의 방공C2A체계를 적기에 납품해 국방 전력강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네트워크중심전(NCW)에서 우리군의 전투능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초연결, 초지능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