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IA, 1970년대 남미 군사정권 잔혹행위 방관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1970년대 남미 군사정권의 잔혹 행위를 속속들이 알고 있었다는 폭로가 나왔다. 반체제인사는 물론 신부와 수녀, 시민들이 '실종'되는 내막을 알고 있었음에도 CIA는 이를 막기는커녕 방관으로 일관했다.


17일(현지시간) 미 워싱턴포스트(WP)는 CIA가 스위스 암호장비 업체 크립토AG를 통해 1970년대 당시 남미 군사정권이 반체제 인사를 탄압한 정보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WP는 독일의 방송사 ZDF와 함께 CIA 작전자료 등을 통해 CIA가 민간업체로 알려진 크립토AG를 통해 적성국가는 물론 동맹국의 정보까지 살펴봤다는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와 볼리비아, 브라질, 칠레, 파라과이, 우루과이 등은 반체제 인사 체포나 제거를 위해 '콘도르텔'이라는 비밀 통신망을 가동했다. 이들은 크립토AG의 'CX-52s'라는 기계를 이용해 사실상 CIA에 모든 대화 내용을 전달했다. 남미 독재 국가들은 이 작전을 콘도르 작전이라고 명명했다. 애초 이들은 국가 간에 걸쳐있는 반군 세력 등에 대한 정보공유 목적으로 이런 통신망을 만들었다. 하지만 점차 주민 학살이나 해외 망명 중인 반체제 인사 제거에 관한 정보 공유 창구로 확대됐다.


이들은 반체제 인사를 비행기 밖에 던지는 등 잔혹한 방식으로 정적들을 제거했다.


CIA 내부에서도 이런 남미 정권들의 잔혹 행위에 대한 우려 움직임이 있었다. 1976년 CIA 부국장에게 보낸 메모 중에는 미국 대사들에게 "(남미 국가들이) 논의 중인 암살계획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전해달라"는 내용도 있었다. WP는 미국의 역할이 단지 남미에서 벌어진 잔혹행위를 목도하는 것 이상으로 관여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CIA가 잔혹 행위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는 제대로 다뤄지지 않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전직 정부 관계자는 "정보 업무는 일반 업무들과 다르다"면서 "불가피하게 어떤 정보를 알게 되더라도 그 정보를 통해 확인된 잘못된 일들을 바로잡을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첩보 관련 업무는 주로 정보를 모아 정책입안자와 군인 등에게 제공하고 이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 정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