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북한에 국내산 쌀 5만톤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식량계획 통한 대북 식량지원
식량난 10년새 최악의 식량난 고려
실제 주민 지원 분배 모니터링 강조
연 4300억원 재고 쌀 관리비도 덜어

정부, 북한에 국내산 쌀 5만톤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 5만톤을 지원한다.


19일 통일부는 "정부는 북한의 식량상황을 고려해 그간 세계식량계획(WFP)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톤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식량난이 최근 10년새 심각한 상황이라 보고 "같은 동포인 북한 주민이 겪는 생존의 어려움을 외면할 수 없다"면서 지원 필요성을 밝혔다.


정부는 식량지원이 남북간 화해협력과 동질성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통일부는 "북한 주민들이 '한국은 어려울 때 도움을 주는 고마운 동포'라는 식으로 대남 의식 변화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고 긍정적 변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번 지원이 국제사회의 제재와도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통일부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도 대북 제재로 인해 북한의 취약계층이 부정적인 인도적 영향을 받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번 지원은 북한 '당국'에 대한 지원이 아니며, 일상의 삶 자체가 위협을 받고 있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원이라는 점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한미가 협의하여 아무런 조건 없이 식량 지원을 추진함으로써, 남북·북미간 신뢰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금번 WFP를 통해 지원되는 식량이 북한 주민에게 최대한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절차는 WFP와 수송 경로 및 일정 등 세부 협의가 진행되고, 이후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하고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의결한다. 이후 WFP에 대한 공여 절차가 진행된다.


이후 지원되는 쌀을 한국 항구에서 WFP에 인계하면, WFP가 주도적으로 북한에 대한 운송을 책임지는 방식(FOB)으로 추진된다.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국제기구를 통한 간접 지원을 택한 배경으로 " WFP는 장기간 대북지원 사업을 진행해온 경험과 노하우, 북한 지역에서의 효과적인 분배·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는 만큼, 효과적인 식량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조선중앙TV가 15일 최근 지속되는 가물(가뭄) 현상으로 일부 도시군들의 많은 포전(밭)에서 밀, 보리 잎이 마르고 강냉이(옥수수) 포기가 피해를 입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황해남도 배천군 수원농장의 농부들이 밭에 물을 주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가 15일 최근 지속되는 가물(가뭄) 현상으로 일부 도시군들의 많은 포전(밭)에서 밀, 보리 잎이 마르고 강냉이(옥수수) 포기가 피해를 입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황해남도 배천군 수원농장의 농부들이 밭에 물을 주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식량지원 때마다 논란이 된 분배투명성 문제도 고려됐다. WFP는 "노액세스-노푸드(No access?No food)" 원칙에 따라, 모니터링 요원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만 지원 물품을 분배한다. 지원 물품이 북한에 도달하는 시점부터 수혜자에게 전달되는 시점까지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진행된다. 북한 상주 모니터링 요원이 별도의 팀을 구성해 항구, 철도, 수혜 기관, 식량배급소 등 현장 직접 방문하기도 한다.


식량지원 물품으로 국내산 쌀이 결정됨에 따라 재고관리 비용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월말 기준 국내 쌀 재고는 약 118만톤 규모로, 1만톤당 연간 관리비용만 37억원 수준이다.


정부는 이외에도 추가적인 식량지원도 검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통일부는 "북한에 대한 추가적 식량지원의 시기와 규모는 금번 지원결과 등을 보아가며 추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대북 식량지원을 과거 사례는 총 8회가 있었다. 최초 지원은 1996년 혼합곡물 3409톤, 16억원 규모로 진행됐다. 가장 최근 지원은 2007년 190억원 규모로 이뤄졌으며, 옥수수 1만 2000톤·콩1만 2000톤·밀 5000톤·밀가루 2000톤·분유 1000톤이 지원됐다. 8회에 걸쳐 지원된 금액은 총 1434억원이다. 무상지원으로 이뤄졌으며, 모두 WFP를 경유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