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단종비 정순왕후 기리는 ‘추모 문화제’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 20일 오전 11~오후 5시 '단종비 정순왕후 추모 문화제' 개최, 지역 내 정순왕후 관련 유적지가 자리했다는 점에 착안 2008년부터 추모 문화제 열고 있어 ▲추모제례 ▲어가행렬 ▲영도교 이별식 ▲정순왕후 골든벨 ▲여인시장 플리마켓 ▲자주동샘 염색체험 등으로 구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19일과 20일 숭인공원 일대에서 '2019 단종비 정순왕후 추모 문화제'를 개최한다.


1454년2월 열다섯 살 어린 나이에 단종의 왕비가 된 정순왕후는 3년 후 단종이 왕위를 세조에게 일임하고 상왕이 되면서 왕대비가 된다. 하지만 단종이 영월로 유배됨에 따라 궁에서 쫓겨나 관비로 전락하게 되고, 단종이 열여섯에 사사된 이후로는 81세 나이로 눈 감는 날까지 날마다 동망봉에 올라 그의 명복을 빌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처럼 종로구에는 정순왕후가 머물렀던 청룡사, 정업원 터, 단종의 안위를 빌기 위해 매일 올랐다는 ‘동망봉’, 단종이 영월로 유배될 때 마지막 인사를 나눈 ‘영도교’ 등 관련 유적지가 위치하고 있다. 구는 이런 점에 착안해 2008년부터 ‘단종비 정순왕후 추모 문화제’를 개최하는 중이다.


2019 추모 문화제는 잊혀져가는 역사의 한 부분을 되새겨볼 수 있도록 ▲추모제례 ▲어가행렬 ▲영도교 이별식 ▲정순왕후 골든벨 ▲여인시장 플리마켓 ▲자주동샘 염색체험 등으로 구성해 보다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문화제 첫날인 19일 숭인공원(동망봉)에서는 개막식 및 추모 제례를 연다. 오후 1시30분부터 ▲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전통타악 공연 ‘아작’ ▲정순왕후를 추모하기 위한 진혼무 ▲(사)전주이씨대동종약원과 함께하는 추모 제례 ▲정순왕후의 충절을 기리는 내용을 담은 서예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한다.

문화제 둘째 날인 20일 오후 1시 숭인공원에서는 정순왕후 골든벨을 진행한다. 주제는 ‘단종과 정순왕후’, ‘종로의 역사’이며 장원 1명과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5명 등을 뽑아 상장과 상패를 수여한다.

종로구, 단종비 정순왕후 기리는 ‘추모 문화제’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2시부터는 영도교 꿈의 어가행렬 행사가 열린다. 숭인공원에서 출발 →정업원터→ 창신역 1번출구 → 동묘앞역 사거리 → 청계7가 사거리→ 영도교에 이르는 2.15km 구간이며, 행렬구성은 단종, 정순왕후, 문무백관, 군사, 나인, 취타대, 마필 등 다양하다. 종로구만의 특색을 부여하기 위해 한복캠페인 행렬 역시 어가행렬에 참여해 힘을 보탠다.


3시부터는 영도교 특설무대에서 관람객들의 눈시울을 적실 영도교 이별식이 펼쳐진다. 국악 실내악단이 추모음악 연주를, 전진희 무용단이 단종과 정순왕후의 삶을 표현한 창작무용을 선보여 박수갈채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구는 행사 이틀간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했다. 19일과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숭인근린공원 배드민턴장에서 진행하는 여인시장 플리마켓에 주목할 만하다. 조정의 감시를 피해 여인들이 정업원 가까운 마을에 장을 개설, 정순왕후에게 채소를 공급했다는 점에서 착안한 행사이다. 지역 공방과 부녀회, 어머니회 등에서 나와 다채로운 공예품 및 각 동의 특화물품, 우수 특산품 등을 판매한다.


생계가 막막해진 정순왕후가 시녀들과 함께 자주색 염료로 옷감에 물을 들여서 팔았다는 데서 따 온 자주동샘 천연 염색체험 또한 진행한다. 19일과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 사이 숭인재로 가면 무료로 손수건 천연 염색을 해 볼 수 있다.


또 행사 기간 내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동망정, 숭인재, 동망각 등에서는 ‘단종을 그리워하다’, ‘슬픔을 물들이다’, ‘백성, 정순왕후를 위로하다’라는 세 가지 주제로 마임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이밖에도 구는 문화제 기간 중 ‘단종애사 정순왕후의 숨결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골목길 해설사와 함께 정순왕후 관련 유적지를 둘러보고 조선왕조 역사에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으로 꾸렸다. 약 1시간 30분가량 소요되는 코스로 ▲자주동샘 및 비우당 ▲정업원 터 청룡사 ▲동망봉 ▲추모 문화제 관람 순으로 이어진다. 구청 홈페이지에서 일별 선착순 30명의 참가 접수를 받아 무료로 진행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매년 4월 열리는 정순왕후 추모 문화제는 어느덧 종로를 대표하는 문화행사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역사의식을 고취시키는 뜻깊은 자리에 참석하여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지역 내 문화명소들을 둘러보는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