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김정은, 재일동포 자녀 교육비로 23억원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총련에 교육원조비·장학금 명목 지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4월 15일 태양절을 맞아 재일동포 자녀들을 위한 교육비로 2억2400만엔(약 22억8000만원)을 조총련(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에 보냈다고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통신은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탄생 107돌을 맞으며 재일동포자녀들의 민주주의적민족교육을 위하여 일본돈으로 2억2400만엔의 교육원조비와 장학금을 총련에 보내시였다"고 전했다.

조총련은 북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재일본 조선인 단체다. '일본 속의 작은 북한'이라 불리며, 사실상 일본 내 북한대사관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북한에 돈을 송금하며 자금줄 역할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있다. 때문에 북한 정권은 조총련을 세밀하게 관리해왔다.


2017년 4월 공개된 외교문서에 따르면, 당시 북한 김일성 정권은 조총련 통한 재일동포 교육사업에 약 30년에 걸쳐 당시로선 천문학적인 수준의 돈을 송금, 학교 설립 등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괴, 조총련에 송금한 교육원조비와 장학금'이라는 제목의 외무부(현 외교부) 영사교민국 자료에 의하면 북한은 조총련에 1957년부터 1984년까지 약 350억엔(3557억 원)을 송금했다.

1950년 9월 김일성이 조총련 조국 방문단에게 교육 원조금과 장학금을 지원할 것을 약속한 이래 북한은 1957년 2억2160만엔을 시작으로 1967년 10억 엔을 초과했고 가장 많았던 1974년 37억1178억 엔을 조선총련에 쏟아 부었다.


그러나 조총련은 장기간에 걸친 일본의 경기침체와 대외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데올로기적 성격은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북한정보포털에 따르면, 조총련의 돈줄인 조은(朝銀)신용조합들의 파산이 잇따르고, 2001년 11월 조총련 중앙본부에 대한 일본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루어지는 등 악재가 겹치면서 조직이 약화됐다.


특히 일본이 1972년부터 외교기관에 준해 면제해주던 세금을 2003년부터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더욱 열악해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학교에서의 학습조 폐지 등 조총련의 조직과 교육을 개혁하는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조총련은 북한의 대외선전기구 및 대남혁명을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던 기능에서 일부 벗어나, 재일동포권익옹호 단체로의 탈바꿈을 시도하는 등 현실 적응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