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 한국뇌연구원협력연구단 현판식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 한국뇌연구원협력연구단 현판식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허지현 기자]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홍성금) 치매국책연구단은 10일 조선대 의과대학 2호관 한마음홀에서 한국뇌연구원협력연구단 현판식을 개최하고 치매극복기술 개발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치매국책연구단은 지난 7년간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치매조기검진사업을 토대로 구축된 ‘고령 한국인 표준뇌지도’와 아시아 최대규모의 ‘치매관련 생체의료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한국뇌연구원 협력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또 MRI뇌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해 알츠하이머병 진행 여부와 치매 진행단계를 판별해주는 인공지능기술을 국내 연구진과함께 개발했다.


이에 한국뇌연구원협력연구단은 초고령 사회 진입과 더불어 치매환자 100만 명 시대를 앞둔 시점에서 치매 조기예측 신 의료기술 개발을 선도함으로써 치매 제로도시 건설과 의료산업분야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번 사업은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이 구축한 광주지역 치매 코호트를 대상으로 치매증상이 없는 초기단계 치매환자를 선별해내고 이들을 대상으로 장기 추적연구를 실시하여 치매 발병과정을규명하고 치매예방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협력연구단은 올해부터 연간 19억 5000만 원씩 3년 단위로 최대 9년간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배학연 조선대병원장은 “한국뇌연구원협력연구단의 시작을 알리는 현판식은 전 세계적 재앙이 되고 있는 치매문제를 극복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미래의 행복한 삶을 담보하기 위한 중요한 시발점”이라며 “그동안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의 성과를 토대로 치매예방기술을 개발하는데 실질적인 성과가 있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이건호 치매국책연구단장은 “지난 7년간 광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무료 치매정밀검진사업을 통해 축적된 생체의료 빅데이터가 있었기에치매 조기진단 및 판별이 가능한 인공지능 개발이 가능할 수 있었다”며 “특히 이번 한국뇌연구원과의 협력사업은 국가사회적으로 심각한 치매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허지현 기자 mimi828@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