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규제에 모멘텀 식은 카드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드사 경쟁력 및 건전성 제고 방안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는 윤창호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사진=연합뉴스)

카드사 경쟁력 및 건전성 제고 방안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는 윤창호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정부가 카드사들의 수수료 중심 과열 경쟁을 막겠다는 명분 아래 산업 개선방안을 내놓자 카드사 주가의 상승 동력(모멘텀)이 시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수수료 인하 원칙이 유지된 것은 물론 레버리지(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 비율 확대가 불발돼 수익을 늘릴 돌파구를 마련키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선 전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및 고비용 영업구조 개선방안'이 카드사 모멘텀 강화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레버리지 비율을 6배에서 8~10배로 늘리는 완화 안이 통과되지 않았고, 수수료 인하 경쟁을 완화하려는 정부의 원칙은 유지됐기 때문이다. 카드업종 중 유일한 상장사인 삼성카드 의 전일 종가는 지난 8일 대비 0.43% 하락한 3만4900원이었다. 연초 3만4700원 대비 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

금융위는 레버리지 비율 자체를 늘릴 순 없지만 중금리 대출과 빅데이터 신사업 레버리지 비율을 정할 때 총자산에서 빼기로 했다. 홍성기 금융위 중소금융과장은 "카드사별로 500억~2400억원 규모로 자산을 늘릴 여력이 생긴다"고 했지만, 증권업계에선 예상보다 효과가 약할 것으로 봤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전일 개선방안의 결과물은 다소 아쉬운데, 레버리지 비율을 8~10배로 늘리자는 안과 카드 부가서비스 의무 유지 기간을 3년에서 2년으로 줄이자는 안이 관철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현재 '평균금리 11%, 최고금리 14.5%'란 중금리대출 기준을 충족하는 카드사들의 자산 규모가 작고, 앞으로도 기존 카드론 상품과 (중금리대출 기준을 적용한 상품이) 충돌할 수 있어 카드사들이 중금리대출을 적극 늘리기 어려울 것이므로 정책 수혜도 그만큼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채에 관한 투자심리도 약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부가 지난해 11월 소위 '수수료 장사'를 줄이겠다고 선언한 뒤 카드채 발행시장 투심이 비교적 잘 유지됐지만, 앞으로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카드사 가맹점수수료율 재편과 경쟁 심화 등으로 지난 1월 카드채가 5850 순발행을 기록한 뒤 지난 2월엔 모든 카드채가 순상환되는 등 주춤한 상태다.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신용도가 AA+인 삼성·신한·국민·현대 등 상위 카드사들을 중심으로 카드채 발행시장이 회복되고 있지만, 규제 강화로 카드채 발행이 급증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부터 유동성리스크에 관한 관리·감독마저 강화되면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들이 자금조달 구조 다변화를 꾀할 것이고 카드채 발행은 감소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 1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여신금융권 최고경영자 합동 신년 조찬간담회'에서 "리스크관리와 유동성 관리에 전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정부 정책과 별개로 금융지주사들이 비은행 부문 수익 확대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게 돼 카드 부문 인수·합병(M&A)도 나타나는 흐름은 카드사 수익 증가에 긍정적이란 시각도 있다.


하나금융지주 가 롯데카드 인수전에 참가한 상황. 지난 2월 롯데그룹의 금융계열사 매각을 주관하는 시티글로벌마켓증권이 발표한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의 적격예비인수자 명단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는 한화그룹( 한화 ),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 IMM프라이빗에쿼티 등 4개사와 경쟁해야 한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하나금융지주는 비은행 비중이 경쟁 그룹보다 작아 포트폴리오를 변화할 필요가 있었는데, 카드사 M&A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기회를 맞았다"며 "규제로 카드 업황 부진이 우려되지만, 카드산업 특성상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비용 절감 및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크고 신용등급 상승 가능성도 확대되는 만큼 (M&A로 금융지주사와 카드 산업이) 시너지를 낼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금융지주들의 '덩치 키우기'가 카드 산업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속단키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세계 경기 둔화와 저금리 흐름 등 탓에 금융그룹들이 비은행 부문 먹거리 창출에 열을 올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단순히 카드 등 비은행 부문을 지주사 아래에 두는 것에만 골몰해선 체질 개선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