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 "야당발(發) 핵개발 '논의', 정부 협상력도 높일 수 있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31일 북핵 억제를 위해서는 야당 차원의 핵개발 '논의'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열린 저서 '未來-미래를 보는 세 개의 창' 북콘서트에서 "우리가 핵개발을 얘기하면 국제 사회 굉장한 제재와 저항 부딪힐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NPT(핵확산금지조약)에는 적대국이 핵을 보유하면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들은 이제 북핵 폐기는 물건너가는 중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 2월말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지만 해결이 안되면 또다시 우린 북한에 대화를 구걸하며 끌려다녀야 한다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우리는 흔히들 북핵을 없애면 안보 위협이 해결될 것으로 막연히 믿고 있다"며 "백 번 양보해서 북핵을 해결해도 러시아와 일본, 중국도 안보 위협이 될 수 있다. 중국만 보더라도 엄청난 군사력이 한반도를 향하고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선택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문재인 정부가 (핵개발 논의를 통한 협상)전략을 구사하기 힘들기 때문에 야당에서 이런 (핵개발)카드를 심도있고 진정성있게 검토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정부 협상력도 올라갈수 있다"며 "그래서 야당발(發) 핵개발 논의 촉발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교 압박용 핵무기까지도 아니다. 논의만으로도, 플랜B를 검토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중국을 심란하게 만들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은 북콘서트 시작전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 출마 선언 시기와 과련해 "아직 출마 시기를 결정하지 못했다"며 "좀 더 고민할 부분이 남아있어서 충분히 고민을 숙성시킨 후에 출마 선언 여부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자신의 전당대회 경선 TV토론 횟수연장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해 "미래지향적인 정당은 충분한 검증의 기회를 가지는게 원칙이라고 생각한다"며 "요즘엔 유튜브 인터넷도 있고, 방송사 사정 때문에 횟수 제한한다는 것은 시대적 추이에 맞지 않는 과거 회귀적, 퇴행적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마자격 부여를 최종 의결한 것에 대해 "예상했던 결론이 나와서 다행"이라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선의의 경쟁을 시작할 수 있게 돼서 바람직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