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북 제재 최고 수위로"…한미일 정상 재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일 정상회담…트럼프 "새 제재 행정명령"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미국 뉴욕 팰리스호텔에서 업무오찬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미국 뉴욕 팰리스호텔에서 업무오찬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오찬을 겸한 3자 회동을 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을 상대로 제재와 압박의 수준을 최고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필요성을 공감했다.

한·미·일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회동에서 발표한 새 대북 제재 행정명령이 북한의 비핵화를 앞당기는 데 실효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는 공감대도 형성했다.
3국 정상은 이날 낮 미국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3자 회동에서 북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면서 이 같은 내용에 의견을 모았다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전했다.

강 장관은 "이런 인식하에 3국 정상은 북한이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대화의 장에 나오도록 국제사회가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국제사회가 단합된 입장을 견지하도록 공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3자 오찬 모두발언에서 북한과 무역거래를 하는 외국은행과 기업, 개인을 겨냥한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정권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기관들을 용납할 수 없다"며 "북한과 무역 관련 거래를 하는 외국은행을 제재하도록 재무부에 재량권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새 행정명령이 인류에 알려진 가장 치명적 무기를 개발하려는 북한에 대해 수익 원천을 차단할 것"이라며 북한의 섬유와 어업, 정보기술, 제조업 등이 미국이 겨냥하는 대상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북한과의 신규 거래를 중단하도록 일선 은행에 통보했다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매우 대담하고 예상하지 못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미국의 독자적 제재 조치와 중국의 전향적인 조치는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단호한 조치를 내려준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도 그에 최대한 공조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 역시 "최근 유엔의 안보리 결의는 매우 강력한 조치지만 우리는 더 많은 게 필요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새로운 집행명령도 새로운 차원의 압박을 북한에 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새로운 북한의 제재 조치를 진심으로 지지한다"면서 "이런 협력을 통해 북한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철폐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 정상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중 3자 회동을 한 이후 두 번째이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