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반포현대 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8월 한 달간 총 세 차례의 시공사 선정 공고를 진행했지만 모두 유찰돼 수의계약 체제로 전환했다.
사업 초기, 시장에서는 규모가 작지만 높은 사업성을 예상했다. 개발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지가 높아 향후 건축계획 조정 등 사업시행인가까지의 과정이 수월할 것으로 전망돼서다. 지하철 9호선 사평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고속터미널, 경부고속도로, 서원초등학교, 원명초등학교, 원촌중학교, 반포고등학교 등 교통과 학군 인프라를 이미 구축한 것도 장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까다로운 입찰 조건에 시공사들이 참여를 꺼렸다. 조합은 입찰보증금 30억원 중 10억원을 현장설명회 전까지 현금으로 납부하도록 했다. 나머지 20억원 역시 제안서 제출 마감 전까지 요구했다. 전체 사업비가 26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건설사로서는 부담스러운 조건이었던 셈이다.
조합은 이번 수의계약 조건을 다소 낮췄지만 건설사들은 여전히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시공에 참여하는 건설사는 참여보증금 20억원을 참여제안서 제출 마감 전까지 납부해야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분양 물량이 적어 일단 수익을 보기 어려운 사업장이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더라도 조합과 수익을 나눠야 해 대형사들은 자칫 행정력이 더 소비될 수 있어 결국 적자 사업장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반포 재건축 시장에 브랜드를 안착시키기는 수월하다는 분석도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재건축 수요가 꾸준해 소규모라도 분양에 대한 부담은 없는 곳으로 반포 지구 진출에 나서기 위한 교두보로서는 최적의 입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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