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25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가 한미일 연합으로 도시바 메모리 반도체사업부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낸드플래시 기술력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미래 황금알로 불리는 낸드플래시 용도는=SK하이닉스가 도시바 메모리 사업부 인수를 추진해온 이유는 도시바가 낸드플래시 기술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메모리 셀을 아파트처럼 수직으로 쌓아 만드는 3D 낸드플래시는 같은 부피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 최근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3D 낸드플래시는 전자기기뿐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센터에서도 수요가 폭증하는 추세다.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차 개발이 본격화하면 낸드플래시 시장 성장은 더 가팔라질 전망이다.
◆SK하이닉스의 약점 서버 고객사 부족·컨트롤러=SK하이닉스는 D램 분야에선 세계 2위 업체지만 낸드플래시 분야에선 4위로 상대적 고전을 이어오고 있었다. SK하이닉스가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고전해온 이유는 선두 업체들 대비 낸드플래시 투자가 늦은데다 낸드플래시의 핵심 기술인 컨트롤러 기술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낸드플래시 업계의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36.7%로 부동의 1위이고 도시바는 17.2%로 2위, 웨스턴디지털이 15.5%로 3위이며 SK하이닉스는 11.4%로 4위, 마이크론이 11.1%로 5위였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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