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결제 취소 304만건 빅데이터 분석
29일 KB국민카드가 최근 5년 간(2012년~지난 9월) 자사 고객이 결제 취소한 304만여 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카드를 긁은 뒤 4~7일 사이에 취소하는 경우가 전체의 24.0%로 가장 많았다. 3일 이내 취소도 22.7%여서 전체 결제 취소의 46.7%가 7일 이내에 발생했다. 카드 결제 취소 2건 중 1건이 일주일 내 이뤄지는 셈이다.
결제 취소 건수가 가장 많은 업종은 온라인쇼핑몰 등 전자상거래 업종이었다. 지난 5년 간 70만7374건(월 평균 1만2410건)을 기록했다. 이 기간 발생한 전체 결제 취소 건수의 23.2%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어 ▲병원(17만5755건) ▲항공사(12만9437건) ▲학원(11만8151건) ▲백화점(9만164건) 순으로 결제 취소 건수가 많았다.
성별로는 여성(52.8%)이 남성(47.2%) 보다 결제 취소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6%포인트 높았다. ▲30대 여성 13.3% ▲40대 여성 12.7% ▲30대 남성 12.2% ▲40대 남성 11.6% 등 30대(25.5%)와 40대(24.3%)의 비중이 높았다.
카드 유형별로는 신용카드(77.7%)가 체크카드(22.3%) 보다 3배 이상 많았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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