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침수·악취 심각' 굴포천 국가하천으로 승격…생태하천 탈바꿈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3개 광역시와 5개 기초단체에 걸쳐 있으면서 오염과 악취로 몸살을 앓던 굴포천이 국가하천으로 승격돼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질 전망이다.

28일인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부평구 갈산동 부평구청 복개종점부터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한강(국가) 합류점까지 15.31km, 131.75㎢를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승격시키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내부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1월 중에 국가하천 지정을 고시할 예정이다.
굴포천은 인천 계양·부평구를 비롯해 경기도 부천·김포시, 서울 강서구를 관류하는
서부 수도권의 대표적인 지방하천이다.

그러나 지자체 간 하천정비와 유지관리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하천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인접도시의 급격한 개발로 하천 폭이 좁아져 홍수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수질악화로 인한 물고기 폐사와 악취 등 하천환경 훼손이 심각하다.
특히 굴포천은 유역의 40%가 한강 수위이하 저지대로서 과거부터 집중호우시 침수피해가 되풀이 되어 홍수조절기능의 사각지대였다.

이에 인천시와 경기도 부천시 등은 재원조달의 어려움과 이원화된 관리체계로 하천의 효율적인 관리가 어렵다며 굴포천을 국가하천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적극 건의해왔다.

이들 지자체는 굴포천이 하천법에서 정한 '인구 20만 이상의 도시를 관류하고 범람구역 내 인구가 1만 명이 넘어야 한다'는 국가하천 지정 요건에 모두 부합됨을 강조했다.

굴포천은 앞으로 하천의 홍수방재 및 수질개선 등을 위한 대규모 개선사업은 국가에서 맡게 된다.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의 예산 지원을 통해 하천의 정화 등 유지관리에 중점을 둔다.

인천시 관계자는 "굴포천의 국가하천 승격으로 전체 구간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개발방안이 수립된다면 치수적 안정은 물론 한강-아라뱃길-굴포천을 연결하는 쾌적한 친수공간 조성으로 수도권의 대표적인 수변공간으로 탈바꿈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천시는 앞서 굴포천 상류지역(6.08㎞)을 '자연과 이야기하면서 걷고 싶은 하천' 이라는 테마를 설정, 생태하천으로 조성해 시민의 휴식과 힐링 장소로 제공하고 있다.
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