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자 프로배구, 2018년 FA 등급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남자 프로배구에 자유계약선수(FA) 등급제가 도입된다.

한국배구연맹(KOVO)은 26일 서울클럽에서 제13기 4차 이사회 및 임시총회에서 남자부 FA 관리규정을 개선하고, 남녀 트라이아웃 가이드라인(안)을 의결했다.
남자부는 FA 보상규정을 대폭 완화한다. 현재 FA 선수를 영입할 경우 보상 규정은 해당선수의 전 시즌 연봉 200%와 보상선수 한 명을 내주거나 전 시즌 연봉의 300%를 보상했다. 이사회는 이를 선수 연봉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기로 했다.

A그룹은 기본연봉 2억5000만 원 이상으로 정한다. 이들에 대한 보상규정은 현재와 같다. B그룹은 기본연봉 1억~2억5000만원 미만으로 한다. 이들의 보상규정은 보상선수 없이 전 시즌 연봉의 300%로 한다. C그룹은 기본연봉 1억 원 미만이다. 이들은 보상선수 없이 전 시즌 연봉의 150%를 보상하기로 했다.

미계약 FA 선수 규정도 바뀐다. 현재 미계약 FA 선수가 구단과 계약하기 위해서는 자유계약선수관리규정에 의거해 계약기간, 보상규정 등을 적용 받았었다. 이사회는 장기 미계약 상태인 미계약 FA 선수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위해서 미계약 FA 선수로 공시된 뒤 세 시즌이 경과하면 '자유신분선수'로 전환해 모든 구단과 계약할 수 있도록 했다.
바뀐 관리 규정은 2017~2018시즌이 끝나는 2018년부터 시행한다. FA 선수 교섭기간과 FA 선수 영입에 따른 보호선수 다섯 명(FA 영입선수 포함)은 현행대로 유지한다. 여자부 FA 관리 규정은 남자부 안을 바탕으로 검토하고 있다.

2017년 남녀 외국인선수 트라이아웃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나왔다. 남자부 외국인선수 트라이아웃은 내년 5월 17~19일 인천 송림체육관(예정)에서 열린다. 참가자격은 국적·나이·포지션에 제한이 없다.

초청선수는 신청자 중 각 구단의 선호선수 50위까지 연맹에 제출하고, 연맹은 이를 합산해 서른 명을 부른다. 구단이 추천한 선수 두 명은 전체 랭킹과 상관없이 TOP30위에 포함해 의무적으로 초청한다. 최종 참가선수는 2016~2017시즌 외국인 선수 중 트라이아웃 참가 희망선수를 포함해 최대 서른일곱 명까지 자격을 부여할 예정이다.

선수의 재계약은 한 시즌에 한해 가능하고 두 시즌을 뛴 선수가 다음해에 트라이아웃에 참가하기를 원할 경우 원소속구단의 우선지명권 없이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외국인 선수를 교체할 때 대체선수의 범위는 트라이아웃 신청자 중 지명선수 및 초청불응선수를 제외한 전체 랭킹 70위까지로 제한한다. 연봉에 대한 세부내용은 각 구단과 조율하고 있다.

여자부는 내년 5월 10~12일 장충체육관(예정)에서 트라이아웃을 한다. 참가자격은 교체(대체) 선수 확대 차원에서 현재 북중미, 26세 이하 등으로 규정한 제한을 없애고 국적·나이·포지션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초청선수는 신청자 중 각 구단의 선호선수 30위까지 연맹에 제출하고, 연맹은 이를 합산하여 TOP 30위를 초청한다. 구단이 추천한 선수 한 명은 전체 랭킹과 상관없이 TOP 30위에 포함해 의무적으로 초청한다. 최종 참가선수는 2016~2017시즌 외국인선수 중 트라이아웃 참가 희망선수를 포함해 최대 서른여섯 명으로 한다.

재계약은 한 시즌을 더 할 수 있다. 두 시즌을 뛴 선수가 다음해 트라이아웃에 참가하기를 원하면 원소속구단의 우선지명권 없이 참가할 수 있다. 외국인선수를 교체할 때는 트라이아웃 신청자 중 지명선수 및 초청불응선수를 제외한 모든 선수를 후보군으로 할 수 있다. 여자부 외국인 선수의 연봉과 선발 방식은 현행대로 한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