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3당 "여·야·정 협의체 운영 합의…29일 본회의에서 국회 개헌특위 신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유제훈 기자]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이 12일 ‘여·야·정(與·野·政) 협의체' 운영과 ‘국회 개헌(改憲)특위' 신설 등에 합의했다.

與野 3당 "여·야·정 협의체 운영 합의…29일 본회의에서 국회 개헌특위 신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모임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 3당 원내대변인들은 회동 직후 브리핑을 갖고 "20·21일 양일간 대정부질문을 하기로 하고 20일은 경제, 21일은 비경제 분야로 진행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참석시키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기존 7개 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을 6개월간 연장하고 개헌특위를 신설해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기로 했다"며 "오는 29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특위 연장과 별도 법안 처리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대를 모아온 여·야·정 협의체 운영에도 합의했다. 원내대변인들은 "형식과 참석 대상은 각 당 논의를 거쳐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며 "실무협의는 3당 정책위의장과 부총리들이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정 협의체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본회의 가결로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가 출범한 상황에서 국회가 국정운영에 참여하는 비중을 높이겠다는 뜻이다. 야당은 이를 통해 국회에서 '여대야소'의 정치적 우위를 국정 운영으로 확산시킨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여야정 협의체의 앞날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협의체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여전히 회의적 시각이 지배적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한 야권의 부정적 시선과 국정 역사 교과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위안부 합의 등 박근혜정부가 추진해 온 정책들에 대한 야권의 재검토 움직임 탓이다.

또 새누리당이 주류·비주류의 사실상 2개의 지도부로 나뉘면서 협상창구를 놓고 혼선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이정현 대표 등 여당의 친박(친박근혜) 지도부와는 같은 테이블에 앉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여당은 “야권이 협의체에서 정권인수위원회 같은 행태를 보여선 안 된다”고 맞서고 있다. 이 대표도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야당의 발표는 하루를 넘기기 어려운 내용"이라며 협의체 출범에 부정적 견해를 내비쳤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