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레아 우라! 안중근 의거 107주년 기념 음악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구, 20일 오후 5시부터 용산아트홀서 안중근 의거 107주년 기념 청소년 음악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인심유위도심유미(人心惟危道心惟微)'

안중근 의사가 순국 전 뤼순 감옥에서 마지막으로 남긴 글씨다.
‘서경’에 나오는 말로 '사람의 마음은 위태하고 도는 은미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안 의사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20일 용산아트홀에서 ‘안중근 의거 107주년 기념 청소년 독립·민주·평화 음악회’를 연다.

지난달 26일은 안 의사의 하얼빈 의거가 있은 지 107년째가 되는 날이었다.
구는 이번 음악회를 통해 다시 한 번 안 의사의 넋을 추모하고 지역 청소년들의 역사의식 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날 행사는 오후 5시부터 90분간 이어진다. 용산구와 한겨레신문사, 안중근의사 기념사업회, 안중근 평화연구원이 공동 주최한다.

민족문제연구소 등이 후원을 맡았다.
청소년 음악회 포스터

청소년 음악회 포스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연은 안 의사의 애국 활동을 영상을 통해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 ▲뮤지컬(영웅 중 ‘누가 죄인인가’) ▲청소년 합창(담쟁이 외 4곡) ▲창작 퓨전국악(새의 노래 외 2곡) ▲청소년 오케스트라 연주(마술피리 외 3곡) 순으로 진행된다.

50명의 오케스트라와 출연진, 관람객이 함께 부르는 ‘압록강행진곡’은 음악회의 대미를 화려하게 장식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연은 전문 음악가 외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와 안중근 청소년 오케스트라 소속 학생들이 다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구는 공연에 앞서 동별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티켓을 배부하고 더 많은 이들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관심 있는 주민들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구는 매년 안 의사 추모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지난해 한국과 중국의 예술가들이 다수 참여한 ‘안중근 문화예술전(영웅 안중근 용산의 꽃으로 피다)’을 개최하는 등 열사의 애국혼을 계승하는 데 힘쓰고 있다.

1879년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난 안 의사는 1907년 헤이그 특사 사건으로 고종 황제가 폐위되고 군대가 강제 해산되자 무장투쟁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망명했다.

이 곳에서 안 의사는 300명의 의병 지원자와 함께 이범윤을 총독, 김두성을 대장으로 추대하고 자신은 참모중장이 되어 세 차례의 국내 진공작전을 펼쳤다.

안 의사는 1909년 2월 7일 동료 11명과 함께 왼손 무명지를 끊고 태극기에 ‘대한독립’이라는 혈서를 남겼다. 초대 조선통감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기로 맹세한 이른바 ‘단지(斷指)동맹’이다.

1909년 안 의사는 중국과 러시아의 접경지역인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다. 이토는 안 의사가 쏜 총을 맞고 68세로 생을 마감한다.

안 의사는 ‘코레아 우레(대한 만세)’를 외치면서 러시아 헌병들에게 체포됐다. 이후 랴오닝성 다롄시 뤼순 감옥에 수감되고 이듬해 3월 26일 순국해 뤼순 감옥 묘지에 매장된다. 안 의사의 유해는 아직 찾지 못했다.

안 의사 가묘는 용산구 효창공원 내 삼의사(이봉창·윤봉길·백정기) 묘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조국이 해방되는 날 고국 땅에 묻어 달라’는 유언에 따라 지난 1946년 백범 김구 선생 주도로 조성됐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하루빨리 안 의사의 유해를 발굴, 효창공원에 제대로 모실 수 있길 바란다”며 “청산되지 못한 역사에서 안중근 의거는 현재진행형이다.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도록 각종 기념사업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