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05 촛불집회]서울 20만명 '민심 폭발'…전국 곳곳서도 평화적 분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05 촛불집회]서울 20만명 '민심 폭발'…전국 곳곳서도 평화적 분노(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권재희 기자]'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최대 20만명 시민들이 분노를 표출했지만 행사는 평화롭게 진행됐다. 서울 외에도 광주, 대구, 울산, 부산 등 전국 곳곳에서도 촛불집회가 이어졌다.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분노문화제에는 오후 8시 기준 주최측 추산 최소 15만명(경찰 추산 4만3000명), 최대 20만명의 시민들이 모였다.
오후 4시30분 집회 시장 당시 2~3만명에 불과하던 시민들은 이후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당초 예상치를 훨씬 웃돌았다. 오후 6시께 시작된 촛불 행진이후 종로, 을지로, 명동, 시청을 돌아 광화문광장에 다시 집결한 집회 참가자는 주최측 추산 최소 15만명에서 최대 20만명으로 늘어났다.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을 기점으로 자리를 잡은 시민들의 행렬은 서울시청을 넘어 덕수궁까지 이어졌다. 시민들은 촛불에 불을 밝히고 나눠들며 일대 장관을 연출했다.

[1105 촛불집회]서울 20만명 '민심 폭발'…전국 곳곳서도 평화적 분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시민들은 한 목소리로 "박근혜 하야"를 외치면서도 각종 문화재와 행진을 즐기며 평화롭게 집회에 참여했다. 몇몇 시민들은 '온 우주의 기운을 모아 퇴진하라', '아무것도 하지말고 즉각 하야하라'라고 적힌 피켓을 가방이나 몸에 붙이기도 했다. 무대에 오른 사회자가 "청와대까지 들릴 수 있도록 소리를 질러달라"고 부탁하자 광장을 가득메운 시민들이 한목소리로 규탄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평범한 시민들도 무대에 올라 시국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자신을 평범한 주부라고 밝힌 이건복씨는 "더럽고 희망 없는 세상에서 더이상 자식에게 열심히 알바하고 취직 준비하라는 말을 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우리가 주인이다" "박근혜는 사과말고 퇴진하라" "박근혜가 몸통이다" 등을 외쳤다.

이날 집회에는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젊은 학생들이 일찍부터 모였다.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한 중고등학생은 "이러려고 국민 했나. 자괴감 들고 괴롭다", "이런 나라에서 공부를 해도 아무런 희망이 없습니다. D-12", "공부가 손에 잡히겠냐! 박근혜 하야하라" 등을 손피켓을 들고 분노를 표출했다.

서울대, 이화여대 총학생회 등 대학생 1000여명은 이날 오후2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열린 '박근혜 정권 퇴진!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를 연 후에 광화문 문화제에 합류했다.

[1105 촛불집회]서울 20만명 '민심 폭발'…전국 곳곳서도 평화적 분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학생들 이외에도 주부, 직장인, 노인 등 세대와 직업을 초월한 많은 일반 시민들이 모였다. 집회 현장에 6살 딸과 함께 찾은 정보배(46)씨는 "아이가 아직 어려 정확히 이해하진 못하겠지만 엄마, 아빠가 사회에 직접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며 가족과 함께 광화문을 찾은 이유를 밝혔다.

7살 아들의 손을 잡고 집회 현장에 나타난 김시복(45)씨는 광화문 광장을 '교과서'에 비교했다. 그는 "다양한 사람들이 제 목소리를 내는 이곳이 책보다 더 좋은 교육장소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며 "아이가 아직 어리지만 민주주의를 조금이라도 이해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함께 나왔다"고 덧붙였다.

이날 경찰은 최대한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연하게 대처하는 한편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220 중대 1만7600명의 경력을 배치했다.

이날 예상보다 많은 시민들이 광화문광장 집회에 모이면서 오는 12일 예정된 '2016 민중총궐기'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국민들의 분노가 극한에 달 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비롯한 양대노총과 참여연대 등도 이날 민중총궐기에 총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후 끝내 사망한 고(故) 백남기씨의 서울 장례 절차가 마무리됐다. 고인이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지 358일, 사망한 지 41일 만에 열린 장례식에는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추모했다.

[1105 촛불집회]서울 20만명 '민심 폭발'…전국 곳곳서도 평화적 분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촛불집회와 시국선언은 서울을 비롯 광주, 경주, 대구, 제주, 울산, 용인, 포항, 부산, 원주 등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광주광역시에서는 민주주의 광주행동, 백남기농민 광주투쟁본부, 사드저지 광주행동 등의 단체가 모여 오후 6시부터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경찰추산에 따르면 이날 광주집회에는 3000여명이 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경북 경주에서도 오후 6시께 120여명의 시민이 경주역 광장에 모여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가졌다.

같은 시각 대구광역시에서는 시민과 사회단체, 노동단체 관계자 등 1200여명이 2·28기념공원에 모여 '정권퇴진, 대구 1차 시국대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촛불시위 후 반월당까지 약 1.2㎞ 구간을 행진했다.

제주에서는 500여명의 시민이 오후 7시께 제주시청 앞에 모였다. 제주시민들은 '박근혜는 하야하라', '이게 나라냐'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거리행진을 했다.

울산광역시에서는 오후 5시께 남구 롯데백화점 앞에 700여명(경찰추산)의 시민이 모여 촛불을 들고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집회 후 현대해상 사거리까지 1.2㎞구간을 돌아오는 행진을 했다.

경북 포항에서도 시민 200여명이 오후 4시께 북포항우체국 앞 도로에서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를 열었다.

같은 시각 부산역 광장에서는 91개 단체가 동참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가 출범했다.

이날 전국 각 대학에서는 시국선언문 발표가 이어졌다. 천안 백석대, 상명대, 순천향대, 한국기술교육대, 카이스트, 충남대, 공주대, 청주교대 등에서 시국선언문 발표가 있었다. 민주당 부산시당 대학생위원회도 최순실 게이트 진상조사와 대통령 직접 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