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4월 선보인 ‘잘빠진 하루 초가을 우엉차(이하 초가을 우엉차)’가 우엉차 시장을 이끌며 국내 레디 투 드링크(RTD) 차 음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초가을 우엉차는 출시된 지 1년6개월만에 누적 판매액 111억원, 누적 판매량 1650만개(500ml 페트 기준)를 돌파했고, 계절에 상관없이 매월 80~100만개씩 꾸준히 판매되며 차 음료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다.
초가을 우엉차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1~7월까지 우엉차 시장(닐슨코리아 기준)은 66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 중 초가을 우엉차는 39억원이 판매되며 시장점유율 58.6%로 1등을 차지했다.
차 음료 전체로 볼 때 우엉차는 당을 넣은 홍차를 제외한 무당(No Sugar)차 카테고리에서 마테차(65억원), 녹차(41억원)를 제치고 5위로 올라섰다. 올해 7월까지 차 음료 시장은 헛개차 437억원, 옥수수차 380억원, 보리차 241억원, 혼합차 84억원, 우엉차 66억원, 마테차 65억원, 녹차 41억원 순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우엉차 시장이 약 120억원 규모로 지난해 대비 약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초가을 우엉차 붐업 조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배우 이연희를 모델로 ‘속까지 가벼운 초가을 우엉차’ 콘셉트의 TV광고를 시작했다. 또한, 각종 행사 후원 및 업무지구,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시음 이벤트 등도 펼칠 계획이다.
한편 우엉에 든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산은 대사 작용의 부산물로 생기는 요산과 독소를 분리해 몸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통풍을 예방해준다. 또한, 우엉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주로 폐, 기침, 가래, 인후염에 다른 약재와 처방했고, 피부병과 종기에 잎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기도 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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