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물연대 총파업 예고…최악의 물류대란 닥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물연대 총파업 예고…최악의 물류대란 닥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전국철도노조가 2주째 파업 중이어서 최악을 물류대란이 닥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화물연대의 파업 시작 날짜는 5일 오전 10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표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4일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저지하고, 화물노동자를 위한 법과 제도를 쟁취하기 위해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에서 대규모 상경투쟁과 조합원 총회를 진행하고 만장일치로 총파업 실행을 결의한 바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 8월 국토교통부가 규제 완화 조치로 내건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파업 이유로 들고 있다. 이는 물류 산업 규제를 혁신하겠다는 취지로 1.5톤 미만 소형화물차에 대한 '수급조절제'를 12년 만에 풀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정부는 화물차의 과잉 공급을 막기 위해 매년 공급기준 심의위원회를 열어 다음해 신규 허가 화물차 규모를 결정해 왔는데 이를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규제 폐지로 인해 택배 및 소형화물차가 급증할 경우 안그래도 열악한 노동 환경에 시달리는 화물노동자들의 장시간 운행 등 '위험 운전'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은 철도노조의 파업과 일정이 겹치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으로서는 화물 운송에 큰 차질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자가 컨테이너 차주에 운송허가를 내주고, 군이 보유한 컨테이너 차량 100대를 투입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 만약 화물연대 조합원이 비조합원의 운송을 방해하는 행위가 적발되면 경찰을 통해 엄중 처벌하기로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