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아사히, 위안부 10억엔 출연 "양국 광복절 이전 큰 틀에서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병세 외교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병세 외교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윤정 인턴기자] 일본 정부가 위안부 관련 10억엔을 출연하기로 한 것에 대해 아사히신문이 관련 정황을 보도했다.

13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의 '화해·치유재단'에 예산 10억엔을 출연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재단 사업 협의 과정에서 양국 당국자가 8월 15일 이전 큰 틀에서의 합의를 강하게 의식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어 "광복절에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도 예정돼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과거 역사가 가장 클로즈업되는 날"이라며 "한국 측은 연설을 미래지향적 내용으로 할 수 있도록 일본 측에 15일 이전에 결정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꺼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측은 협의과정에서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에게 현금을 직접 지원하는 한국안이 배상금 성격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난색을 표했다. 일본은 의료비와 간호비 등에 한정해 위안부 피해자 등에게 일일이 관련 영수증을 제출받는 안을 제안했지만 비현실적이라는 반론에 부딪혀 철회됐다.

결국 양국은 피해자 맞춤형 지원을 하자는 한국안을 채택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우익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광복절 이전까지의 합의를 서둘렀다는 관측도 있다며 이번 합의가 졸속이라는 지적을 받을 것이라는 부정적 시각을 보였다. 또한 서울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이 철거되지 않았고 한국 측이 위안부 문제를 다시 문제 삼지 않는다는 것을 담보할 수 없다면 일본 여론의 반발이 불가피하다고 보도했다.

자민당 고무라 마사히코 부총재는 "일본국민에게는 다소 불만이 남을 수 있겠지만, 국제사회에서는 이해받기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윤정 인턴기자 singa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