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재계 5위 마비된 지 40일째…실체없는 의혹만 수두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기의 롯데]재계 5위 마비된 지 40일째…실체없는 의혹만 수두룩
AD
원본보기 아이콘

검찰 수사 40일 넘긴 롯데그룹…주요 사업 올스톱 '초토화'
이렇다할 실체없이 쏟아지는 의혹들에 이미지 실추 커
'출국금지' 신동빈, 3주째 사무실서 두문불출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에 재계 서열 5위인 롯데그룹의 업무가 마비된 지 40여일이 지났다. 유례없는 저인망식 훑기에 백화점, 마트, 면세점, 월드타워, 홈쇼핑 등 롯데그룹의 핵심 유통부문의 사업은 모두 올스톱됐다.
검찰 수사가 장기전으로 흘러가면서 롯데그룹의 올해 예정된 신규사업 및 대규모 투자 등은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3일 귀국 이후 3주째 사무실에 칩거하며 두문불출하고 있다. 외부 일정과 외부인사 접촉을 전혀 하지 않은 채 핵심 측근들과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여념이 없지만 고비를 넘길 카드가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문제는 롯데그룹을 둘러싼 검찰 수사로 수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렇다할 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검찰에 의해 온갖 비리 의혹이 쏟아지고 있지만 먼지털이식 수사만 계속되는 형국이다. 결국 재계 5위 롯데는 올해 최대 핵심 사업이었던 기업공개(IPO)가 물건너 간데 이어 주요 사업마저 올스톱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일 재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롯데홈쇼핑 방송 재승인 관련 비자금 조성과 로비를 지시한 혐의로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를 지난 12일 현직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 중 처음으로 피의자로 공개소환했다. 이후 2차 조사에 이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또 20일 200억원대 세금을 부당하게 환급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로 기 준 전 롯데물산 사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기 전 사장은 2006년 허위 회계자료를 토대로 정부에 세금 환급 소송을 제기해 법인세 207억원을 돌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가 검찰 출석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가 검찰 출석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일각에서는 롯데그룹 오너가의 비자금 조성에 대한 수사를 천명했던 검찰이 지금까지 뚜렷한 실체를 찾지 못하고 곁가지만 훑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검찰이 제2롯데월드 건설 인허가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와 관련, 명확하게 선을 그었지만 수사 확대 가능성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 수사가 40여일이 지나면서 롯데그룹은 동력을 상실한 상태다. 수사에 대한 피로도도 극에 달해 그룹 임직원들은 조속히 사건이 마무리되길 바라고 있다. 롯데측 관계자는 "수사가 장기화할수록 그룹 경영에 미칠 타격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검찰이 초기부터 지나치게 여론전을 펼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며 "수사와 별개로 확실하지 않은 의혹들마저 제기돼 롯데그룹의 이미지 실추가 클 것"이라고 전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