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버이연합, 세월호 반대 집회에 탈북자 등 알바 동원 드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버이연합,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대 시위. 사진=아시아경제DB

어버이연합,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대 시위.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하 어버이연합)이 진행한 세월호 반대 집회에 '일당 알바'가 대규모로 동원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시사저널이 입수한 '어버이연합 집회 회계장부'에 따르면 어버이연합은 탈북자들을 일당 2만원을 주고 세월호 반대 집회에 투입했다. 한 집회에 최대 200여명을 고용하기도 했다.
회계장부에는 어떤 집회에 누가, 얼마를 받고 참여했는지 기록돼 있다. 2014년 세월호 반대 집회가 최고조에 이른 때, 동원된 알바 수는 1200명이 넘었으며 이들에게 지급된 돈은 2500만원 이상이었다.

어버이연합은 그동안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선동 세력이 있다며 '손동꾼은 지옥으로'라는 구호를 공공연히 사용해왔다. 그러나 세월호 반대 집회에 알바를 고용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오히려 어버이연합이 여론을 선동하고 과격 시위를 조장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5월께 세월호 반대 집회를 주도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함께 연말까지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열었다. 회계장부에는 이 시기의 집회 내역이 담겨 있다.
2014년 4~11월 어버이연합이 돈을 주고 집회에 동원한 탈북자들의 수와 이름, 계좌번호, 지급된 일당과 날짜까지 상세히 기록돼 있다.

어버이연합은 2014년 4월부터 11월까지 모두 39회의 세월호 반대 집회를 가졌다. 이때 일당 2만원으로 고용된 탈북자 수는 모두 1259명으로, 이들에게 총 2518만원이 지급됐다. 같은 기간 어버이연합이 참여한 집회는 201회로, 세월호 반대 집회만 무려 40%에 달한다. 어버이연합이 세월호 반대 집회에 얼마나 비중을 뒀었는지도 짐작할 수 있다.

어버이연합은 크게 회장, 고문, 부회장, 공동대표, 사무총장, 실무 국장 아래 20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실무는 추선희 사무총장이 대부분 처리하고 있으며, 추 사무총장은 과거 자유네티즌구국연합과 박정희 대통령 바로 알기 등의 단체에서 활동했다고 전해졌다.

세월호 반대 집회 알바 모집 역시 추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추 사무총장 아래에 탈북자들을 모집하고 일당을 지급하는 '총책', 그 밑으로는 탈북자들이 모여 있는 지역을 각각 관리하는 지부장 6~7명이 있다. 총책과 지부장은 모두 탈북자 출신들이었다.

여러 건의 집회 때문에 알바 비용으로만 지급되는 돈이 월 1700만원에 이르기도 했다. 장부를 보면 세월호 반대 집회를 비롯한 모든 집회의 알바비는 4월 480만원, 5월 1698만원, 6월 1684만원, 7월 1466만원, 8월 1000만원, 9월 664만원, 10월 484만원, 11월 638만원으로 나타나 있다.

익명을 요구한 어버이연합 핵심 관게자는 "모든 돈은 어버이연합 지도부가 총책에게 전달했는데, 대부분 현금이고 일부는 차명계좌를 이용하기도 했다. 현금으로 전달되다 보니 이 돈이 어떻게 마련됐는지, 자금 출처가 어딘지는 지도부만이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2년 자유총연맹이 어버이연합 상임고문 조 아무개씨의 100세 잔치에 1400만원을 지원해 이 중 934만원이 급식비로 지출됐다"며 "두 단체의 주요 집회 내용과 시점이 일치하는 점으로 보아 자유총연맹이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종문 어버이연합 부회장은 "자금과 관련한 일은 추 사무총장이 전담하고 있다. 심 회장도 이에 대해 알지 못한다. 집회에 탈북자들을 동원한 일도 추 사무총장만이 답변할 수 있는 일"이라면서 "현재 추 사무총장은 휴가를 떠나 연락이 두절된 상태"라고 밝혔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