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페이스X, 1단계 추진 로켓 해상 회수…"우주탐사 역사 바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켓 회수에 성공한 스페이스X(사진=스페이스X 트위터)

로켓 회수에 성공한 스페이스X(사진=스페이스X 트위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미국의 민간 우주선 개발업체 스페이스X가 8일(현지시간) 발사한 국제우주정거장(ISS)행 화물선을 탑재한 로켓을 해상에서 회수했다.
신형 팰컨 9호 로켓은 이날 오후 4시43분께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에 있는 미 항공우주국(NASA) 케네디 스페이스에서 발사됐다.

로켓은 탑재한 무인화물선 '드래곤'을 ISS가 있는 저궤도에 무사히 전달했다. 이어 본체에서 떨어져 나간 1단계 로켓은 발사된 지 약 8분 후 대서양 해상 귀환 목표 지점에 무사히 안착했다.

스페이스X는 로켓 재활용을 통해 우주여행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위해 다섯 번째 시도 끝에 로켓 회수를 해상에서 성공했다.
테슬라의 창업자 엘런 머스크가 세운 스페이스X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팰컨 9호가 지금 막 '물론, 당신을 여전히 사랑합니다'(Of Course I Still Love You)는 이름의 무인선에 내려앉았다"고 밝혔다.

지상에 이어 해상에서도 로켓 회수가 가능해질 경우 로켓 발사 비용은 기존 6000만달러(약 692억원)의 약 10% 수준으로 줄어든다.

조지 드릴러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실황 방송 중계 해설자는 "팰컨 9호의 이륙은 오늘의 과학과 미래의 우주탐사를 함께 쏘아올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스페이스X의 임무보증 분야 부사장은 최근 NASA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2∼3차례 더 로켓의 해상 착륙 실험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스페이스X는 우주선 발사 1단계 로켓의 3분의 1은 지상에, 나머지를 해상에서 회수해 재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이스X는 지난해 12월 21일 소형 위성 11개를 탑재한 팰컨 9 로켓의 1단계 추진 로켓을 지상에서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