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행복한 방 만들기 봉사자 모십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진구,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위해 자원봉사, 재능기부, 민간기업 물품 후원 통한 ‘희망온돌-행복한 방 만들기’ 연중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2008년 설립된 세종대학교 자원봉사 동아리 로호스(LOHOS)는 건축공학부 학생들로 구성된 집짓기 봉사단체다.

약 100명의 학생들이 매월 1~2회씩 조를 이뤄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고통받는 가정을 찾아가 집을 고쳐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광진구청 및 화양동 주민센터와 연계해 ‘희망온돌-행복한 방만들기’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저소득 가정이 동 주민센터에 신청을 하면 로호스 봉사단이 집을 사전답사 후 견적을 내고 가정에서 원하는 사항을 반영해 작업을 진행한다.

로호스 봉사단 회원인 3학년 황모군(24)은 “날씨와 인력, 물품 등 상황에 따라 힘든 부분도 많지만 우리가 갖고 있는 재능으로 달라진 집의 모습을 볼 때마다 무척 뿌듯하다. 어려운 이웃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희망온돌-행복한 방 만들기’ 사업을 연중 추진한다.
행복한 방만들기 사업

행복한 방만들기 사업

AD
원본보기 아이콘

행복한 방 만들기는 반 지하 또는 좁은 공간에서 여름철에는 무더위, 곰팡이, 습기에 고통 받고 겨울철에는 추위로 고생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처한 이웃들을 위해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매년 구민들의 자원봉사와 재능기부, 민간업체로부터 벽지와 장판 등 물품을 후원받아 실시하고 있다.

대상은 홀몸어르신, 한부모 및 장애인 가정 등 주거취약계층.

지원 내용은 ▲도배·장판교체 ▲보일러 점검·수리·교체 ▲방충망 교체 ▲선풍기 등 냉방기기 청소·점검·수리 ▲문풍지, 보온막 설치 등 단열작업 ▲난방기기 점검이다.

구는 전체 15개 동별로 ▲ 방문간호사, 복지상담사, 사례관리사, 지역주민 등 모든 인력을 활용해 대상자를 발굴한 뒤 ▲현장실사, 수요파악, 요구사항 등을 조사해 참여자를 선정, ▲이후 후원기업 및 민간 자원봉사단체 등과 협력해 1~2일에 걸쳐 사업을 진행한다.

원활한 사업시행을 위해 구는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자, 후원기업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복지정책과(☎450-7482) 또는 해당 동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행복한 방만들기 사업

행복한 방만들기 사업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지난해에도 행복한 방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 결과 1751명의 자원봉사자 및 재능기부자가 참여해 총 425가구에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 사업은 관주도가 아닌 민간이 중심이 돼 자발적인 참여와 나눔으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민간자원과 협력업체를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 다 함께 잘 사는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