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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폰 이용자는 교통앱, 아이폰 이용자는 건강앱에 관심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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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이용자는 교통, 뉴스 및 잡지, 라이프스타일 앱에 관심 많아
아이폰 이용자는 건강 및 피트니스, 비즈니스에
사용자 활동량은 안드로이드는 주중, 아이폰은 주말↑

안드로이드 앱 설치 전환율(사진=앱스플라이어)

안드로이드 앱 설치 전환율(사진=앱스플라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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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안드로이드 이용자는 교통 애플리케이션(앱)에, 아이폰 이용자는 건강 및 피트니스 앱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모바일 광고 측정 플랫폼 앱스플라이어는 '모바일 앱 사용 행태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광고 클릭 후 앱 설치까지 이어지는 비율인 '앱 설치 전환율'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는 교통, 뉴스 및 잡지, 라이프스타일, 금융 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아이폰에서는 건강 및 피트니스, 비즈니스, 생산성, 라이프스타일에서 앱 전환율이 높았다.

시기적으로는 주말에 가장 많은 앱 설치가 이뤄졌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주말에 앱 설치가 폭등했다. 지역별로 아시아에서 앱 설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아이폰에서 오후 8시에서 11시, 안드로이드는 오후 12시에서 2시 및 오후 8시에서 10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iOS 앱 설치 전환율(사진=앱스플라이어)

iOS 앱 설치 전환율(사진=앱스플라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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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활동량을 의미하는 인앱 인게이지먼트(In-app engagement)의 경우 iOS와 안드로이드가 정반대 양상을 보였다.
전 세계적으로 안드로이드는 주중에 사용자 활동량이 가장 많고 주말에 적어지는 반면, iOS 사용자들은 주말에 가장 활발했다. 다만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주중에 높은 활동량을 보였다.
요일별 앱 이용률(사진=앱스플라이어)

요일별 앱 이용률(사진=앱스플라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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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설치 후 모바일 기기에 남아있는 비율인 '잔존율'의 경우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음악, 교통 앱의 잔존율이 높았으며 iOS는 소셜 및 게임 앱의 잔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유철 앱스플라이어 한국 지사장은 "이번 보고서에서 제시된 OS별, 시간대별 시장 평균 데이터는 모바일 앱 마케팅 전문가들이 사용자 행태를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앱스플라이어의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면 파트너, 하위매체, 광고 타깃 세그먼트, 소재별 사용자 활동성과 잔존율 등 보다 세분화된 분석 데이터 확보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앱스플라이어 관련 페이지(https://www.appsflyer.com/kr/resources/state-app-marketing-h2-2015/)에서 확인 가능하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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