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보스에 울려퍼진 'K-pop'…전경련, '한국의 밤'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태원 SK 회장·김용 세계은행 총재 등 참석
비빔밥샐러드 등 트렌드로 재해석한 한식 선보여
싸이·2NE1 홀로그램 콘서트도 호응


싸이 공연

싸이 공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21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포럼이 열린 모로사니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2016 한국의 밤(Korea Night)'을 개최했다.

'한국 문화, 세계와 연결하다'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김용 세계은행 총재, 제이콥 프렌켈 JP모건 체이스 인터내셔널 회장, 리차드 노드 골드만삭스 인터내셔널 공동대표, 휴 그랜트 몬산토 회장 등 글로벌 정재계 리더 800여명이 참석했다.

국내에서는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해 최경환 대통령 특사, 박원순 서울시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등 정재계, 학계, 언론계 인사 30여명이 참석했다.
허창수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국 문화산업의 가치를 널리 알렸다. 그는 "문화산업은 전통적 방식의 성장에 한계를 겪는 우리에게 신성장동력이 돼줄 것"이라며 "한국 기업들은 문화융성을 통해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한편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한국은 문화라는 언어를 통해 전세계를 연결해 더욱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5000년의 유구한 문화유산에 창조적 아이디어를 결합해 문화융성을 통한 경제성장을 도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사로 나선 최경환 대통령 특사는 "창조경제에 이어 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또 하나의 날개는 문화융성"이라며 한국의 문화산업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글로벌 리더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가수 싸이와 2NE1의 홀로그램 콘서트를 선보여 해외 인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참석자들에게 우리나라 라인 프렌즈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은 몰스킨 수첩, 라미(Lamy) 만년필 세트를 기념품으로 제공해 우리나라 캐릭터 산업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았다.

글로벌 웰빙 트렌드로 재해석한 한식 요리도 선보였다. 에드워드 권 쉐프팀은 이날 행사에서 비빔밥샐러드, 불고기완자, 바삭한 닭갈비 피자 등 한식 요리를 제공했다. 또 한국의 인삼주, 백세주, 복분자주, 매실주, 막걸리 등 다양한 주류도 소개했다.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올해 다보스는 경제계 뿐 아니라 정계와 학계, 언론계 등도 총출동해 생명공학, 로봇, 인공지능, 저탄소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션 주관, 패널로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다보스와 같은 글로벌 무대에서 민관이 더욱 합심해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글로벌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2016 다보스포럼은 지난 19일부터 나흘간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주제로 열리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동관 전무 등이 패널로 참석하고, 카이스트 등이 단독 세션을 마련해 재난구조로봇 휴보 시연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