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亞증시 동반급락]이상화 현대證 센터장" 글로벌 정책 공조가 증시 회복 관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글로벌 정책 공조'가 증시 회복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상화 현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20일 "지난해 8월 코스피가 1800포인트를 찍었을 당시 미국이 9월로 예정된 금리인상을 연기하고 중국이 위안화 절하에 나서면서 국내 증시가 반등했다"며 "이번에도 변동성 장세가 안정화되기 위한 관건은 글로벌 정책 공조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44.19포인트(-2.34%) 하락한 1845.45에 장을 마쳤다. 홍콩항셍 지수와 중국 상해증시가 하락한 탓이 컸고 유가 전망치 역시 예상보다 더 빠르고 큰 폭으로 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센터장은 "지난해 월드뱅크와 IMF가 제시한 유가 전망치보다 유가가 낮게 유지되고 있다"면서 "유가전망치는 50불 이상, 하단은 40불대 후반이였는데 이 전망치가 큰 폭으로 빨리 깨졌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사우디아라비아 등 산유국의 재정상태가 약화되면서 구매력이 상실되고 중국 등 신흥국의 수출 감소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증시 불안에 코스피가 1940선까지 내려가면서 현대증권(1870~2220)의 하단 전망치도 깨졌다 하지만 현대증권은 하단 전망치를 수정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 센터장은 "하단 접근의 경우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는 1910선, 0.95배면 1820선 전후인데 한국은 2010년부터 5년 동안 PBR 0.95배가 글로벌 리스크가 발생했을때에도 하단이었다"면서 "과거 경험에 비추어 볼 때 0.95배는 지켜볼 일"이라고 했다.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 시 보수적으로 접근하라고 조언했다. 이 센터장은 "관망세가 가장 좋지만 만약 투자한다면 중국 소비 관련주, 제약·바이오주 혹은 저성장 이슈에서 벗어나 있는 전기차, 신기술 등과 관련된 종목에 주목하라"고 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