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안부 합의' 국회 여가위 현안질의…정부·여당 불참 '반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한·일 외교장관 협상을 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현안질의가 정부·여당의 불참으로 소득없이 끝났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야당의원들은 일제히 정부·여당 성토에 나섰다.

여가위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협상 관련 긴급현안 질의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여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고,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도 여·야 간사 간 협의 된 회의가 아닌데다가 국무위원에 대한 출석요구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이유로 불참해 야당 의원만 참여하는 '반쪽 회의'가 됐다.

유승희 위원장은 "여야가 의사일정 합의하지 못한 경우에도 국무위원이 자발적으로 참석해 회의가 이뤄진 사례가 있었다"며 "장관이 불참함에 따라 현안에 대해 정부 측에 질문하고 답변을 들을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참석한 야당 의원들은 이번 우선 정부의 불참에 대해 성토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위안부 관련)합의의 법적 성격, 내용, 절차, 후속조치에 대해 여러 의혹과 국민적 거부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 주무부처 장관으로 국회에 보고 하지를 못할 망정, 현안보고를 위한 소집에 응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며 "김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극적 타결을 이뤘다, 가슴 속 오랜 한을 풀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는데 어느나라 여성장관의 신년사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임수경 더민주 의원도 "장관이 얼마 임기가 남지 않았다고 회피하는 무책임함에 대해서 정말 실망을 넘어 규탄한다"며 "국민들께서 심판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또 한일 외교장관 합의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인영 더민주 의원은 "메르켈 독일 총리는 역사에 종지부는 없다고 했다. 피해자들이 수용하지 않는 한 위안부 문제는 최종해결 불가능한 역사현안이다"라며 "이런식의 그림을 그린 협상 책임자들, 정부는 스스로의 무능을 인정하고 책임져야한다"고 말했다.

홍익표 의원도 "합의내용에 진전이 있었던 것 처럼 정부여당이 말하는데, 진전된 내용은 아무것도 없었다"며 "정부는 이번 협상을 무효화하는 동시에 내용을 공개해야 하고, 국민적 합의나 국회와의 협의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야당 의원들이 단독으로 개의한 이날 회의는 의사진행발언만 이어진 끝에 약 50여분 만에 마무리됐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