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병완 의원 “텀블러 SNS 불법유해정보서비스 1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요 SNS별 불법유해정보>

<주요 SNS별 불법유해정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승용]

“지난해 불법유해정보서비스 2013년 대비 3배 이상 급증”
장병완 의원 “텀블러, 13년 3.9%에서 15년 8월 51% 급증”
“해외 SNS 국내법 규정 적용, SNS의 심의기준 강화해야”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텀블러, 트위터 등 해외 SNS를 통해 유통되는 불법 유해정보가 크게 늘어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새정치민주연합 장병완 의원(광주, 남구)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주요 SNS별 심의 현황에 따르면, 2013년 6,650건이던 불법 유해정보 차단 건수가 2014년 19,915건으로 3배 이상 급증했으며 올 상반기만으로도 2013년의 차단건수를 훌쩍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불법유해정보 증가는 텀블러, 트위터 등 해외 유명 SNS를 통해 집중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2013년 3,997건에서 2014년 13,248건으로 4배나 증가해 1위를 기록했으며, 올해 8월까지 3049건으로 2013년 차단건수를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텀블러의 경우 2013년에 3.9%에 불과하던 차단 비율이 2015년 8월에만 51%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면서, 음란물 등 불법정보가 가장 많이 유통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처럼 텀블러 등 해외 사이트들이 불법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자율심의 준수 등과 같이 해외 서비스와 국내 서비스의 운영방식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장병완 의원은 “국내 SNS의 경우 자율심의를 비롯해 방심위로부터 시정요구를 받기 때문에 일정정도 유해정보의 차단이 이뤄지고 있지만 해외 SNS의 경우 국내 행정력의 영향에서 자유로워 불법 유해정보가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 SNS와 동일한 규제를 받을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장 의원은 “SNS 특성상 한번 게시된 유해정보는 빠르게 확산된다”며 “현재의 방심위 심의 기간을 2주에서 3일 이내로 단축시켜 불법 유통정보의 급속한 확산을 막을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