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장 긴 일주일 맞은 이완구 총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식일정만 소화…'아직은 사퇴 결심할 단계 아니다' 판단

가장 긴 일주일 맞은 이완구 총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인생에서 가장 긴 일주일을 맞았다.

이 총리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 출발 이후 첫 외부일정인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20일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는 등 공식일정을 소화한다.
이 총리는 4·19혁명 기념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정치권의 사퇴압박에 대해 "대통령께서 안 계시지만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면서 "국정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순방기간 중 국정공백 사태를 막기 위해 총리직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것이다. 특히 박 대통령이 "다녀온 뒤 (총리 거취문제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 총리로서는 대통령의 뜻을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총리는 21일 이후에도 국무회의, 과학의 날 기념식, 사우디아라비아 석유부장관 접견 등 공식일정 외에는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국무조정실 고위관계자는 "여러 문제로 정국이 시끄러운 만큼 공식일정 외에는 가능한 조용하게 움직이려고 한다"면서 "검찰 수사 등 여러 상황을 살피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전날 행사장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만나서도 별다른 인사 없이 악수만 했다.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가 수면위로 떠오른 이후 잇따른 의혹 제기에 대해 답답한 심정을 측근들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신의 억울함을 강조하기 위해 정확하지 않은 기억을 바탕으로 답변을 하면서 '말바꾸기', '거짓말 논란'으로 번진 것에 대해 안타까워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가 공식일정 외에 사실상 칩거와 같은 낮은 행보를 보이는 것도 '말 한 마디가 예기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사퇴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은 사퇴를 결심할 단계가 아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측근이 전했다. 한 측근은 "지금 정치권의 공방과 언론 보도가 진실을 규명하는 과정이긴 할테지만 고인(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메모 외에 어느 것도 분명한 것은 없다"면서 "지금 상황은 사퇴를 결심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성 전 회장의 휴대전화 착발신 내역을 분석해 지난해 3월부터 숨지기 직전까지 이 총리와 210여 차례 전화통화를 한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