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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초계기 무사고 20년 기록… 최신예 기종 P-3CK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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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함, 214급 잠수함과 함께 바다수호에 나선 해상초계기 P3-C.

세종대왕함, 214급 잠수함과 함께 바다수호에 나선 해상초계기 P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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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해군이 운용중인 해상초계기(P-3C)가 무사고 20년을 달성했다. 1995년 해상초계기(P-3C) 1호기를 도입한 이후 대기록이다. 해상초계기는 1995년 1호기 도입 이후 20년간 7만6642시간(P-3CK 1만5336시간 포함)을 비행했으며, 이를 거리로 환산하면 3200만km이다. 이 기록은 40120km인 지구둘레를 800바퀴 비행한 것으로, 지구로부터 38만4000km 떨어진 달까지는 42번 왕복한 대기록이다.

12일 해군에 따르면 해군은 1970년대부터 운용해 온 S-2 해상초계기의 후속기로 1995년 4월4일 P-3C1호기를 도입한 이후 현재 8대를 운용 중이다. 이어 대잠전력 보강을 위해 2010년 2월부터 성능이 향상된 P-3CK 8대를 추가 도입해 현재 총 16대의 해상초계기를 운용하고 있다.
해상초계기는 1997년 11월 서해 해상을 초계하던 P-3C는 중국 밍(明)급 잠수함을 11시간이 넘도록 끈질기게 추적해 부상시키기도 했다. 이어 1999년 7월에는 우리 배타적 경제수역(EEZ) 내에서 해상오염 물질을 방출하는 외국 국적 화물선을 적발해 관계 당국에 인계해 환경보전 유공부대로 선정돼 대통령부대표창을 받았다.지난해 3월에는 남중국해에서 실종된 말레이시아 실종 항공기 탐색과 같은해 12월 베링해에서 조업 중 침몰한 501오룡호 실종자 탐색작전에 이어 지난 1월에는 인도네시아 자바해역에서 실종된 에어아시아 실종 항공기 탐색작전에 투입됐다.

해상초계기중 최신예기종은 P-3CK다. P-3CK는 넓은 바다에 있는 표적만 탐지할 수 있는 P-3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360도 전방위 다목적 레이더를 장착했다. 이 장비로 항구에 정박 중인 함정과 지상에서 움직이는 육상표적까지 탐지할 수 있다. 또 해군에서 현재 운용 중인 P-3C보다 5배 이상 향상된 광학카메라와 음향수집ㆍ분석장비, 자기탐지장비(MAD)를 탑재하고 있다. 특히 대지 공격이 가능한 '하푼블록Ⅱ' 미사일(AGM-84L.최대 사거리 148㎞)을 장착해 북한군의 해안포와 미사일 이동발사대 등을 사정권 밖에서 타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P-3CK는 정찰 및 정밀폭격기로서의 기능도 일부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유도탄접근경보시스템(MWS)을 추가로 장착했다.

P-3CK는 길이 35m, 너비 30m, 높이 10m로 4600마력 엔진 4기를 장착하고 있다. 또한 기뢰와 어뢰, 미사일 기만장비, 채프.플레어 발사기를 갖추고 있으며 승무원은 평시 11명이 탑승하나 유사시 21명까지 태울 수 있다. 16대의 P-3CK가 전력화로 휴전선 길이의 9.5배, 남한 넓이의 3.3배에 이르는 하는 30만㎢의 작전해역에 대한 상시 감시가 가능해진다.
해군 6항공전단장 유성훈 준장은 "해상초계기 무사고 비행 20주년 달성은 조국의 바다를 하늘에서 지킨다는 일치된 신념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필승 해군의 전통을 이어나가기 위해 완벽한 해상초계로 우리의 영해를 빈틈없이 사수하겠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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