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ㆍLG가 내놓은 미래전략 상품 살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ㆍIT 전시회 참여… 105인치형 벤더블 UHD TV 국내 첫 공개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김은별 기자] 14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막한 2014 한국전자전(KES 2014)의 관심은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IoT)'에 집중됐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완제품 업체는 물론 디스플레이, 반도체 업체까지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공개했다. 올해로 45회째를 맞는 한국전자산업대전은 한국전자전(KES)을 비롯해 국제반도체대전(i-SEDEX), 국제정보디스플레이전시회(IMID)를 통합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ㆍIT 전시회다.

2014 한국전자산업대전이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완제품 업체는 물론 디스플레이, 반도체 업체까지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공개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105인치형 벤더블 UHD TV를 국내 처음으로 공개하며 이목을 끌었다.

2014 한국전자산업대전이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완제품 업체는 물론 디스플레이, 반도체 업체까지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공개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105인치형 벤더블 UHD TV를 국내 처음으로 공개하며 이목을 끌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웨어러블ㆍ사물인터넷ㆍ고화질 TV 핵심 화두=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업체들은 자사의 신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각 부스에 고화질 TV와 대형 디스플레이를 전시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의 경우 105인치형 벤더블 UHD TV를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평면과 곡면 형태로 화면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어 1100만 화소의 UHD를 사용자 기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 역시 전략적으로 밀고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전시했다.
가전제품과 스마트폰 등을 자유롭게 연동할 수 있는 '스마트 홈'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는 집안 내의 거실, 부엌 등을 부스 내에 만들어 일반 가정에서 스마트홈 제품에 어떻게 쓰이는 지를 알 수 있도록 했다. '영화 모드'라고 리모컨에 말하면 AV 기기가 서라운드 음향으로 바뀌고 조명 밝기도 자동으로 낮아지는 식이다. 주방을 꾸민 공간에는 요리하는 도중에 냉장고 LCD 화면을 켜서 연결된 TV 시청이 가능한 '키친 TV'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LG전자는 신제품인 G3 캣식스 등의 제품을 셀프 카메라 모드로 적용한 뒤 관람객들이 직접 사진을 찍어 인화까지 할 수 있도록 했다. G워치 등 LG전자의 스마트 시계도 전시해 인기를 끌었다. 이외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4'와 엣지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적용한 '갤럭시 노트 엣지',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인 '삼성 기어S'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 VR'도 함께 전시했다.

◇디스플레이ㆍ반도체도 스마트 기기에 집중= 디스플레이와 반도제 제품들의 약진도 눈에 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고 곡률 반경인 4000R(반지름 4000㎜)을 구현한 커브드 UHD TV(55ㆍ65ㆍ78인치)와 커브드 모니터(27ㆍ34인치)를 선보였다. 또한 웨어러블 기기에 적합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2세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라고 불리는 커브드 엣지 디스플레이도 전시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탑재되는 5.1인치부터 14인치까지의 다양한 쿼드HD급 OLED도 눈길을 끌었다.
LG디스플레이는 UHD 해상도의 77인치, 65인치, 65인치 곡면 OLED TV부터 1.3인치 원형 플라스틱 OLED까지 총 22종의 첨단 제품을 내놨다. 인셀터치(In-cell Touch) 방식에서 진일보한 AIT(어드밴스드 인셀 터치)를 기존 5인치대 스마트폰부터 7인치 태블릿용 디스플레이까지 확대 적용해 업계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이외 LG디스플레이는 G워치에 적용된 디스플레이와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전시해 미래의 디스플레이 적용 방향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기도 자동차 전장부품, 1600만 화소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 카메라 모듈, 무선 조명 제어 시스템과 전자가격표시기(ESL) 등 사물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융복합 기술을 선보였다. LG이노텍 역시 스마트, 오토모티브, LED 등 3개 체험 존을 마련했다.

이외에 삼성전자의 반도체(DS) 부문 역시 별도의 부스를 마련, 스마트 기기에 적용되는 엑시노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CMOS 이미지 센서 등 시스템반도체와 최신 메모리반도체를 전시했다. 전시장을 찾은 이들이 반도체 부품이 어떻게 스마트기기에 적용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을 찍었다. 반도체 전시회에는 반도체 업체 130여곳이 참여, 글로벌 주도권을 이어가기 위한 전문 세미나와 비즈니스 상담회까지 마련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