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시 "롯데몰 개점 교통해결 안되면 허가못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시 박흥수 건설교통국장이 6일 수원시청에서 롯데몰 수원역점 개점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수원시 박흥수 건설교통국장이 6일 수원시청에서 롯데몰 수원역점 개점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수원시가 오는 22일 개점 예정인 롯데몰 수원역점에 대해 개점 불가입장을 밝혔다. 또 민원으로 인해 공사가 지체되고 있는 '북부외곽순환도로'(북수원민자도로) 사업을 조만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흥수 수원시 교통건설국장은 6일 브리핑을 통해 "롯데 측이 추석 대목을 감안해 이달 중순 개점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지만 수원시는 교통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개점을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롯데몰 개점은 지역경제와 주변 상인들이 관련된 복합적인 사안으로 시민의견을 진지하게 들어볼 필요가 있다"면서 "허가 여부를 수원시 도시계획 시민계획단에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수원시는 9일 도시계획 시민계획단 회의를 열고 수원역 고가도로 공사 진도, 쇼핑몰 진입로, 주차 공간 등을 점검하고 조기 개점을 요구하는 입주상인, 상권 붕괴를 우려하는 주변 상인들의 의견을 차례로 듣는다. 시민과 전문가 등 130명이 참여하는 도시계획 시민계획단의 의견은 법률적 구속력은 없으나 시민 다수 의견이라는 점에서 롯데몰 수원역점 개점 허가 여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는 아울러 민원 때문에 공사가 지체되고 있는 북수원민자도로 사업을 조만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원시는 조만간 민간사업자인 수원순환도로㈜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내년에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16년 착공, 2018년 완공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사업 추진과정의 절차를 문제 삼아 주민들이 청구한 감사원 감사에서 위법성이 없음이 확인됐고 통과구간 학교와 주거지역의 소음대책도 충분히 마련됨에 따라 공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광교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되는 북부외곽도로는 광교 상현IC와 파장동 서부우회도로를 연결하는 연장 7.7㎞, 최고속도 시속 80㎞의 자동차전용도로로 당초 완공목표는 2015년이었다.

수원시는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와 관련해 8월말까지 출근시간대 서울 왕복노선에 전세버스 52대, 예비차량 14대를 추가로 투입하고 운행횟수를 112회 늘려 충분한 좌석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기존 39ㆍ41인승 버스 186대를 45인승으로 구조변경하고 앞으로 대체되는 차량을 49인승으로 출고토록 하는 등 광역버스 좌석 수를 10% 이상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