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내년 주민참여예산 절반이 '1억미만 小사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00억원 352개 사업 중 49%…우리동네 필요시설·개선점 등 생활밀착형 늘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장애인도 야외 운동시설이 필요해요!'/4000만원, '어린이도서관 지붕에서 돌이 떨어져요'/1500만원, '맞벌이 및 한부모 취업가정의 아동을 위한 명품감성 키우기'/1000만원…

서울시에 1억 이하 소액예산사업이 늘고 있다. 광역단위 사업을 펼쳐야 하는 특별시에서 수천만원짜리 소액사업이 많아지고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 이는 주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생활밀착형' 사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26일 참여예산위원 및 시민투표단 투표로 최종 선정된 '2015년 참여예산사업' 500억원 352개 사업 중 1억 미만 사업이 173개로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9%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평균 사업비 또한 1억4200만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8400만원이나 낮아졌다. 시 참여예산 담당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작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시민밀착형사업 많이 선정됐다"고 말했다.

소액규모 예산사업이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2011년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시행된 주민참여예산제를 서울시가 적극 도입해 실질적으로 시행하면서부터다. 공청회 등을 열어 형식적인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는 등 형식적으로만 참여예산제를 이행하는 지자체가 있는 반면 서울시는 내년도 시 예산 24조 가운데 500억을 사업제안에서부터, 현장방문 및 심의, 사업선정에 이르기까지 100% 시민에게 맡기고 있다. 시 참여예산 담당자는 "시 예산이 24조원이라고 해도 국고보조금 등을 제하면 실제로 시장이 전권으로 쓸 수 있는 예산이 3000~4000억원 정도인데 이중 500억원을 시민들이 편성할 수 있게 맡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민의 아이디어가 일상생활의 불편에서 나오다 보니 제안 사업들은 주로 '우리 동네'의 필요시설이나 개선점에 맞춰진다. 규모가 작을 수밖에 없는 사업들이다. '작은 쉼터에 운동기구를 설치해주세요', '양치시설이 없는 학교, 도전! 충치 제로 학교' 등의 사업을 살펴보면 모두 소소한 일상에서의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시 담당자는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시민들이니만큼 상황파악에 유리하고 공무원들이 꾸리는 예산보다 타당성 있다는 평가가 내부에서도 나온다"고 말했다. 앞서가는 서울 참여예산제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대구, 광주 등 지자체 공무원들이 시를 방문하기도 했다.
소액규모 사업 증가는 박원순 시장의 평소 시정철학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박 시장은 줄곤 거대한 토목사업보다는 '시민이 행복해지는, 시민 일상이 달라지는' 시정운영 방침을 강조해왔다. 시민 생각의 바로미터인 참여예산사업은 향후 시 사업에도 적극 반영될 계획이다. 담당자는 "아직 참여예산제 시행 초반이지만 이후 잘되는 사업이 있으면 시 사업으로 가져가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결과 '안전'이 가장 중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 사이에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한층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6일 2015년 참여예산사업 최종투표에서 선정된 352개 사업 중 시민들로부터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사업 10개 중 7개가 안전 관련 사업이었다. '고압 감전사고 위험 없는 보행길 조성' 사업이 77.4%로 1위를 차지했다. '차도 밖에 없는 학교길 개선' 사업(72.8%)이 3위를 차지했고 그밖에 '돌이 떨어지는 어린이도서관 지붕 개선', '도서관 안전한 승강기 교체', '녹지대 낡은 의자 교체' 사업 등이 뒤를 이었다. 10위권 밖에도 '불안한 침수지역 개선', '위험한 비탈길 개선' 사업 등 안전 관련 사업들이 눈에 띄었다.

올해 들어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안전의식이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김태현 참여예산제 시민위원장은 "지난해 CCTV 설치 요구 등 방범 안전과 관련한 시민들의 요구가 컸다면 올해는 이 부분은 줄고 재해 안전사고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많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올해 서울시는 주민참여예산사업에서 시민 아이디어로 제안된 사업을 직접 심의, 검토, 선정하는 시민위원 250명 이외에 최종 투표과정에 참여할 시민투표단 2500명을 공모를 통해 따로 뽑았다. 보다 많은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김태현 시민위원장은 "시민투표단이 70%에 가까운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면서 "특이한 점은 몇달간 사업을 검토한 시민위원들과 이날 최종 투표에만 참여한 시민투표단들의 사업 선정 의견이 매우 비슷했다는 것이다. 시민들을 위해 우선순위에 둬야 할 사업에 대한시민들의 생각이 대부분 비슷한 것이다"고 말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